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구성원들이 외항부두 저장탱크지역에서 배관을 점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구성원들이 외항부두 저장탱크지역에서 배관을 점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CLX)는 외항부두에서 사용하는 스팀(증기) 공급라인을 이원화해 탄소 배출량 감축에 성공했다. 이번 조처로 외항부두 스팀 사용량은 기존보다 13%가량 줄어들고, 연간 탄소 배출량도 연간 5400t 줄일 수 있게 됐다.

2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스팀은 석유화학 공정 전반에 필요한 동력의 하나로, 보일러에서 연료를 연소해 생산한다. 석유·화학 제품이 일정 온도에서 보관·이동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팀을 꾸준히 공급해야 한다.

외항부두는 울산CLX에서 생산된 석유·화학제품을 국내외로 출하하는 부두 시설로, 제품을 저장하는 저장탱크지역과 유조선이 접안하는 대형 부두로 이뤄진다.

SK이노베이션은 열 손실을 줄이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외항부두와 저장탱크가 함께 쓰던 스팀 공급라인을 이원화했다. 저장탱크지역은 보일러 스팀을, 대형부두에는 울산CLX 인근 외부업체에서 확보한 스팀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스팀 공급라인을 분리하면서, 보일러에서 외항부두까지 5㎞가 넘는 거리를 이송할 때 발생했던 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울산CLX의 스팀 사용량을 이전보다 13% 감축하게 됐다. 연간 32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도 거뒀다.

또 장거리 스팀 이송 물량을 줄임으로써 높은 압력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 운영 안정성도 높아졌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울산CLX 관계자는 "이번 스팀 분리 공급에 따른 탄소 배출량 감축은 최소한의 설비 개선으로 이뤄낸 성과"며 "앞으로도 공정 효율화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의 탄소 감축 노력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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