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신임 한국전력 사장. 사진/연합뉴스
김동철 신임 한국전력 사장. 사진/연합뉴스

김동철 신임 한국전력 사장이 4일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전이 제 기능을 못해 전력 생태계가 붕괴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며 "정상화'차원에서 전기요금을 킬로와트시(kWh)당 25원가량 더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발전 원가는 대폭 상승했는데 전기요금에 반영되지 않다 보니 한전 부채는 200조원이 넘고, 누적적자는 47조원이 넘은 상태로 전기요금이 인상되지 않고서는 언젠가 회사채를 비롯해 차입에도 한계에 부닥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김"한전의 모든 일들이 중지되고 전력 생태계도 결국 붕괴될 수밖에 없다"며 "전기요금은 올리지 않는다고 해서 안 올려도 되는 게 아니며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전이 기대하는 전기요금 인상 폭과 관련해 김 사장은 "당초 정부 약속대로 이행한다면 올해 (kWh당) 45.3원을 인상했어야 하는데, 인상한 것은 목표에 못 미쳤다"며 "정부가 당초 제시했던 수준의 기준연료비라도 인상하려면 kWh당 25.9원의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전후로 급등한 국제 에너지 가격이 전기요금에 제때 반영되지 못해 한전은 2021년 이후에만 47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봤으며, 2분기 말 기준 한전의 연결 기준 총부채는 약 201조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장기적인 한전 누적적자 해소까지 염두에 두고 올해 필요한 전기요금 인상 폭을 킬로와트시(kWh)당 51.6원으로 산정했지만, 다만 지난 1분기와 2분기 누적 요금 인상 폭은 kWh당 21.1원에 그쳤다.

김 사장의 이번 언급은 정부가 앞서 제시한 올해 전기요금 인상 계획 수준까지는 요금이 추가로 올라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아울러 국민들이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한전이 추가 자구안을 마련하겠는 예고도 나왔다.

김 사장은 "한전도 내부적으로 국민들의 협조를 얻어내기 위해 뼈를 깎는 경영 혁신과 내부 개혁을 추진해나가겠다"며 "(추가) 자구 계획은 여러 검토를 하고 있는데 이것도 2∼3주 안에는 발표할 생각으로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전은 비상 경영을 선포하고 자산 매각, 비용 절감 등 25조7000억원의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내놓은 바 있는데 여기서 추가 자구안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