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토니아 셀·스택 제조 글로벌 강소기업 엘코젠과 협업

HD한국조선해양, 엘코젠(Elcogen AS) CI. 사진/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 엘코젠(Elcogen AS) CI. 사진/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이 친환경 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위한 차세대 에너지 기술투자를 확대한다.

11일 HD한국조선해양은 서울스퀘어에서 연료전지 선도기업 엘코젠(Elcogen AS)과 총 4500만 유로(약 640억원)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계약에는 정기선 HD현대 사장과 북유럽 에스토니아의 알라르 카리스(Alar Karis) 대통령, 엔 운푸(Enn Õunpuu) 엘코젠의 창업자 등이 참석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투자를 통해 대용량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스템으로 육상 발전과 선박용 발전∙추진시스템 개발하고, 수전해 기술 사업화를 통한 그린수소 생산 등에 본격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또 향후 국내에 연료전지 생산 합작법인 설립도 검토하기로 하는 등 엘코젠과 보다 긴밀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기존 연료전지와 달리 수소 이외에도 천연가스, 암모니아, 메탄올과 바이오연료 등 다양한 연료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는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600~1000도의 고온 운전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할 수 있어, 선박 엔진과 열병합 발전에 적합하다.

엘코젠은 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인 셀과 스택을 제조하는 글로벌 강소기업이다. 엘코젠 사의 연료전지 기술은 운전온도와 전력 밀도 측면에서 현재 개발된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중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기선 사장은 "양사 간 전략적 협력이 미래 핵심 에너지원의 가치사슬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투자계약이 HD현대가 그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생태계 구현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엔 운푸 창업자는 "엘코젠이 보유한 독보적인 고체산화물연료전지 기술이 HD현대가 목표하고 있는 그린 오션 트랜스포메이션(Green Ocean Transformation)과 탄소중립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11월 미국 소형모듈원자로(Small Modular Reactor, SMR) 기업인 테라파워에 투자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독자적 SMR연구팀을 신설해 미래 원자력 선박 개발을 가속화하는 등 차세대 청정에너지 기술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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