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의 컨테이너 수출입 부두. 사진/연합뉴스 
부산항의 컨테이너 수출입 부두. 사진/연합뉴스 

한국의 수출 감소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인 최대 교역국인 중국을 상대로 한 무역 적자가 올해 150억달러를 넘어섰다. 이런 가운데 대체 수출국으로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국가가 주목 받고 있다.

19일 한국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8월 말 기준으로 대중 무역 수지는 156억달러(한화 약 2115억원)의 적자를 기록 중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또한 전날 발표한 ‘2024년 일반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대중 적자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보고서는 “반도체 등 한국 주력 수출품의 주 수요처였던 중국의 경기 침체가 우리 경제의 핵심 변수로 작용 중”이라며 “중국 시장 의존 전략에서 탈피해 중장기적 대응책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무역협회에선 이에 따라 수출 회복 지원을 위해 지난 16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개최된 무역협회 ‘주요 시장별 수출 확대 전략 회의’를 개최했다.

여기서 신선영 무역협회 상하이 지부장은 “한-중 무역 역전 고착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중국 국유 기업과의 합작 공장 설립, 젊은 중국 소비자 층을 공략하는 등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중국을 대체하는 수출국으로는 미국, 유럽을 비롯해 인도와 인도네시아 국가 등 후보자들이 물망에 올랐다.

특히 인도의 경우 최근 개도국과 선진국을 통틀어 가장 높은 경제 성장률을 기록 중인 것은 물론, 인구도 올해로 중국을 넘어서며 1위 대국으로 올라서며 유력한 수출 대상국으로 떠올랐다.

구체적으로 인도는 2022년 기준 GDP 기준으로는 5위, 구매력 기준으로는 세계 3위의 경제대국에 해당한다. 2023년 연간 GDP 성장률 분야서도 5.9%를 기록하며 전세계 1위를 기록했다. 또 UN 인구기금 자료에 따르면 올해 인도의 인구수는 14억2860만명으로 집계되면서 기존 인구 1위 국가였던 중국(14억2570만명)을 넘어섰다.

이영호 뉴델리 지부장은 “우리나라는 원유, 광물 자원 부문 제외 시 인도의 4위 수입 대상국”이라며 “우리 수출 기업도 인도 경제 호황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그러면서도 인도 정부가 재정 적자 해소를 위해 세운 높은 비관세 장벽이 장애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인도 정부가 재정 적자 해소를 위한 현지 투자 외국 기업 대상 추가 과세 정책, 자의적 품목 분류 및 수입 전 강제 인증 등 높은 비관세장벽을 세웠다”라며 “현지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우리 기업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원 부국이자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인도네시아 국가들도 새로운 시장 후보로 주목 받았다.

박형선 자카르타 지부장은 “인도네시아 경제는 최근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물가 상승률, 실업률, 외환보유고 등 거시 경제 지표들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안정적인 시장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특히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광물인 니켈의 최대 매장량과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어, 니켈 공급을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해야 하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면서 “니켈 산업에서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최근 자국산 전기차 인센티브 확보를 위한 중국·일본 등 주요 경쟁국의 로비 공세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수입차에 대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세제 지원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우리 기업이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고 덧붙였다.

정만기 무역협회 부회장은 대중 무역적자와 관련해 “기존 한-중 FTA상품 양허안은 우리 기업에게 여건 변화를 감안하지 않고 불리하게 작용하므로 이의 문제점을 분석해 한-중FTA 개정 필요성을 중국 측에 제기해가야 할 것”이라면서 “향후 무역협회는 기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 신흥 시장 진출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