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우려…"지정학적 긴장 매우 높아진 상황"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이 물가상승률 목표치인 2%를 달성하려면 경제성장세가 현 상태보다 냉각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이 물가상승률 목표치인 2%를 달성하려면 경제성장세가 현 상태보다 냉각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최근 둔화된 물가 지표는 신뢰 구축을 위한 시작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물가상승률 목표치인 2%를 달성하려면 경제성장세가 현 상태보다 냉각될 필요가 있다고도 역설했다.

19일(현지시간) 파월 의장은 뉴욕경제클럽 간담회에서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너무 높으며 최근 몇 달간의 좋은 수치는 인플레이션이 우리 목표를 향해 지속 가능하게 하락하고 있다는 신뢰를 구축하는 일의 시작에 불과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낮은 수치가 얼마나 지속할지, 다가올 몇 개 분기 중 어느 시점에 인플레이션이 안정될지 아직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 길이 험난하고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저와 동료들은 인플레이션을 2%로 지속 가능하게 낮추기 위한 노력에 있어 단합된 상태"라고 했다.

파월 의장은 물가상승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경제 성장세가 현 상황보다 다소 냉각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현재까지 인플레이션 둔화가 실업률의 의미 있는 상승이라는 대가를 치르지 않았다"며 "이는 매우 환영할 만한 발전이지만 역사적으로도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9월 소매판매 지표 호조를 언급한 파월 의장은 "경제성장세가 지속해서 예상 밖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경제전망 기관들은 미국의 경제성장세가 3분기까지 강하다가 4분기와 내년부터 둔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현재까지는 지표로 볼 때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2% 수준으로 낮아지려면 일정 기간 추세를 밑도는 성장세와 노동시장 과열 완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파월 의장의 이 같은 발언은 현재 미국 경제가 필요 이상으로 뜨거운 상황이며 물가 목표를 안정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선 성장률이 1%대 후반으로 추정되는 잠재성장률 밑으로 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파월 의장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에 대해서도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지정학적 긴장이 매우 높아졌으며 이는 세계 경제활동에 중대한 위험을 초래한다"며 "연준의 역할은 지정학적 위험의 경제적 함의를 파악하기 위해 전개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