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왼쪽부터)샘 알트만(Sam Altman) 오픈AI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 이영 중기부 장관이 간담회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6월 (왼쪽부터)샘 알트만(Sam Altman) 오픈AI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 이영 중기부 장관이 간담회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는 AI 관련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과 기술 역량 제고를 위해 12월 13~14일 양일간  챗GPT의 아버지 오픈AI와의 협업 행사 ‘K-Startup & OpenAI Matching Day’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오픈AI와 기술 및 비즈니스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 또는 예비 스타트업을은 내달 3일부터 모집한다.

중기부는 지난 6월 오픈AI를 이끄는 샘 알트만(Sam Altman) 대표를 초청해 공개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간담회에서 이영 중기부 장관은 오픈AI에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협업 프로그램 참여를 제안했고 샘 알트만이 이를 수락함에 따라 이번 행사가 추진됐다.

양측은 간담회 이후 수차례 협의를 통해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예선과 본선을 개최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번 국내 행사를 통해 협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선발한 후, 내년 상반기 미국 행사에서 해당 스타트업과 최종 협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협업 프로그램은 오픈AI가 개발한 AI 서비스의 API나 플러그인을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 등을 제안하는 ‘API 활용 분야’와 AI 반도체, 로봇 등 신산업 기술과 AI 기술의 융합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를 제안하는 ‘협업 분야’로 구분된다.

참여 대상은 ‘API 활용 분야’의 경우 개발자를 비롯해 예비 창업자와 AI 관련 스타트업 모두 참여가 가능한 반면, ‘협업 분야’는 AI 관련 스타트업만 신청 가능하다. 참여 신청은 내달 3~17일까지 진행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서면평가를 통해 ‘API 활용 분야’ 20개사(팀)과 ‘협업 분야’ 20개사 등 총 40개사(팀)를 1차로 선발한 후, 12월 13일(수)에 오픈AI 임원이 참여한 대면평가를 통해 미국 본선 행사에 진출할 ‘API 활용 분야’ 7개사(팀), ‘협업 분야’ 7개사 등 총 14개사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14개사는 내년 상반기에 미국 오픈AI 본사 방문 기회와 개발자들과의 네트워킹 기회 등이 제공되고, 오픈AI가 주관하는 본선 평가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질 예정이다.

또 중기부는 이번 행사에 대한 (예비)스타트업의 이해도 및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내달 3일(금) 오전 9시부터 오픈AI 임원이 직접 참여해 AI 관련 정책, 한국 AI 관련 스타트업과의 협업 희망 분야 등을 설명하는 온라인 사전설명회를 중기부 공식 유튜브를 통해 방송할 예정이다.

세부 내용은 K-Startup 포털 누리집과 중기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