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경영난을 겪고 있는 사무실 공유업체 위워크가 다음 주 초 파산 신청을 할 계획이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는 31일(현지시간) 이와 같이 보도 했다.

위워크는 사무실 공간을 고정가격에 장기 임차한 뒤 소비자들에게 이를 빌려주고 수익을 올리는 업체로,  스타트업이 붐을 이루던 시기 성공한 기업 중 하나다. 전성기에는 기업가치가 470억달러(약 63조6000억원)에 달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임대 사무공간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자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

위워크는 이날 공개한 자료를 통해 채권자들과 '재무구조 개선'에 대해 논의해 왔으며 '보유 부동산을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워크는 10월 초 채권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30일간의 이자 상환 유예 조치를 끌어냈지만, 이 기간에도 자금 사정이 개선되지 않아 추가 7일의 상환유예 기간을 받아야 했다.

위워크 대변인은 "추측은 하지 않겠다"면서 이번 이자 상환 유예 합의가 "주요 재무 이해관계자들과 긍정적인 대화를 계속하고 자본 구조 개선을 위한 전략적 노력을 이행하기 위해 협력할 시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워크는 상환 유예기간 모두 9500만 달러(약 1285억원) 규모의 채권 이자를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고, 전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이자 상환 추가 유예 조치 사실이 알려진 뒤 위워크의 주가는 10%가량 급락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