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투자자들 공매도 우려 제기…시장 판단 지켜봐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매도 금지 조치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7일 추 부총리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공매도 금지 정책이 잘한 정책이라고 생각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의 질의에 "지금 판단은 그렇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공매도 금지로 인해 해외자본 유출 위험이 더 커졌다는 지적에는 "그런 취지의 우려도 있지만 한쪽에서는 국회·투자자들이 공매도에 대한 우려 사항을 제기했다"며 "시장 판단을 지켜보자"고 했다.

공매도 금지로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이 어려워졌다는 지적에는 "MSCI 편입과 관련된 제도 개선은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연구·개발(R&D) 예산 관련해서는 "기초과학 분야 청년 연구원 인건비,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자의 안정적인 연구환경 조성, 중소기업 고용 불안 등을 일차적으로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새만금 예산 삭감이 잼버리 사태에 대한 '보복 예산'이라는 지적에는 "보복성이라고 판단한 적은 전혀 없다"며 "민간 투자 관련해서 미처 보지 못한 수요 증가 등이 있는지 심사 과정에서 꼼꼼히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