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여성벤처협회는 13일 서초구 엘타워에서 ‘2023 여성벤처주간 개막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네 번째인 여성벤처 주간행사(13~17일)는 우수 기업을 발굴하고 시상하여 여성벤처기업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행사이다.

올해는 최초로 대통령 표창이 신설되었으며 ‘열교환기 및 자동차 배터리 가스켓’을 생산․수출하는 ‘㈜바이저 송미란 대표’에게 수여됐다.

개막식에는 여성기업인과 미래세대인 여학생 등 200명이 참석해 2007년 전체 벤처기업의 3.6%였던 여성벤처기업이 2023년 11.9%까지 증가한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이러한 상승세를 이어가자는 결의를 다졌다.

이어서 정책간담회 및 혁신성장포럼 등을 통해 우리나라 최초로 여성이 대표인 유니콘 기업이 된 ㈜컬리와 실리콘밸리 투자사로부터 453억을 유치한 ㈜에잇퍼센트와 같은 혁신형 여성기업이 계속적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규제개선, 정책지원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축사에서 “대기업·남성 중심의 성장에 더해 중소·벤처기업과 여성이라는 새로운 성장엔진을 가동해야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경제의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프랑스의 WILLA, 미국의 Women’s Startup Lab을 벤치마킹한 여성벤처 전용 민간 액셀러레이터 육성 등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잠재력을 갖춘 여성유니콘 기업을 지속적으로 배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기부는 그동안 3조3000억원 규모의 여성기업 전용 특별보증을 지원하고,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2160억원 규모의 여성전용 벤처펀드를 조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