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13일부터 이틀간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AI 자율주행로봇 실증 사업을 실시했다. LG전자 AI 자율주행로봇은 포스코 광양제철소 4열연공장 지하전기실에서 무인 시설관리 임무를 수행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13일부터 이틀간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AI 자율주행로봇 실증 사업을 실시했다. LG전자 AI 자율주행로봇은 포스코 광양제철소 4열연공장 지하전기실에서 무인 시설관리 임무를 수행했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지난 13일부터 2일간 포스코 광양제철소 4열연공장 지하전기실에서 실내외 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한 무인 시설관리 실증사업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로봇은 이번 실증사업에서 작업자 개입 없이 단독으로 임무를 마쳤다. 축구장 2개 이상 면적의 지하전기실에서 배수로 등을 피해 스스로 주행 가능한 경로를 찾아 순찰했다. 또한, 전력케이블, 변압기, 리액터 등 전기실 곳곳에 위치한 각종 설비의 작동 상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사내 관제실로 보내는 등 무인 시설관리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LG전자는 로봇에 카메라와 라이다 센서를 적용했으며 로봇은 센서로 획득한 정보를 복합적으로 활용해 주위 환경을 더욱 정확히 인식한다. 지하실과 같은 저조도 환경이나 설비 주변에 안전펜스가 설치된 곳에서도 인식률이 높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인공지능(AI)이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해 얻은 온도 정보를 활용해 전기실 내 각종 설비의 이상 온도를 감지하면 이를 촬영해 관제실로 알림을 보낸다.

LG전자는 제철소 지하전기실과 같이 온도가 높고 고압 전력 설비가 많은 환경을 감안해 로봇의 방열 및 냉각 성능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관제실 근무자가 로봇의 주행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원격 제어하도록 해 특수 환경에서도 로봇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했다. 모듈식으로 설계해 고객사 수요에 맞춰 순찰, 배송 등 다양한 임무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장점이다.

LG전자와 포스코는 이번 협업을 통해 각자가 확보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기술력을 공유하고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제조 현장을 만드는 데 속도를 낼 방침이다. LG전자는 로봇, AI, 통신 등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고도화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집중한다.

김병훈 LG전자 CTO 부사장은 “다양한 제조 현장에서 로봇과 AI, 통신 등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검증하면서 기술력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며 “지능형 자율 공장 기술로 미래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