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음5G 주파수 할당공고를 개정하면서 지하철 5G 28㎓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음5G 주파수 대역으로 이어갈 수 있게 됐다.

과기정통부는 이동통신사들이 28㎓ 백홀(주변부망을 기간망에 연결하는 무선전송망)로 활용하는 지하철 와이파이 서비스를 앞으로 이음5G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달 1일자로 이음5G 주파수 할당공고를 개정한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공고에서는 통신3사의 이음5G 주파수 대역 할당을 제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달 말 중단될 예정이었던 서울 지하철 2호선과 5~8호선 5G 28㎓ 와이파이를 앞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통신3사의 망 구축 의무 소홀을 이유로 28㎓ 주파수 할당을 취소하고 최초 할당기간인 이달 30일까지만 지하철 와이파이에 한해 해당 주파수 사용을 허가했다.

과기정통부는 28㎓를 활용해 지하철 와이파이 환경 개선을 통한 국민 편익 향상의 가능성을 확인했기 때문에 할당 취소 이후에도 서비스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한 대안을 검토했고 동일한 28㎓ 대역인 이음 5G 대역을 활용하는 것을 정책 방향으로 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과기정통부는 통신사가 28㎓ 대역 주파수에 대해서만 용도를 지하철 와이파이 서비스용으로 한정해 사용할 수 있게 이음5G 주파수 할당 공고를 개정할 예정이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할당 공고 개정으로 이음5G 28㎓ 대역을 통해 지하철 와이파이 환경 개선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며 “통신사의 적극적인 28㎓ 대역 투자가 국민 편익 향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