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산소·질소 연 25만톤 생산 계획
포스코퓨처엠 등 소재기업과 공급 계약

포항제철소 산소공장
포항제철소 산소공장

포스코가 5일 경북 포항시 영일만 일반산업단지 내 2차전지 특화단지에 연산 25만 톤 규모의 산업용 가스 생산 설비를 착공했다.
 
포스코는 1000여억원을 투자해 5000평 부지에 산소공장을 신설하고, 공기분리장치와 액체산소 2000톤을 저장할 수 있는 대형 저장탱크 등을 설치한다. 2024년 하반기에 대형 저장탱크를 먼저 설치하고 2025년 하반기까지 공기분리장치 설비를 준공해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 전구체 생산공정 및 니켈 정제공정에 사용될 고순도 산소와 질소를 공급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내 양극재 공장을 운영 중인 포스코퓨처엠 등과의 장기 공급 계약을 통해 더욱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산업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현재 포항·광양 제철소에 국내 최대 규모인 산소공장 총 22개를 보유한 포스코는 연간 약 1700만톤의 산업용 가스를 생산 중이다. 1600만 톤은 철강 생산 공정에 사용하고 이 외에는 외부로 판매하고 있다.
 
산소와 질소는 철강뿐만 아니라 반도체, 조선, 화학,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의 생산 공정에 필수적인 유틸리티로 국내 기체가스 시장 규모는 연간 약 2.2조원, 액체가스 시장 규모는 연간 5000억 원에 달한다. 

포스코는 향후 수요처 인근에 ASU 설비 확대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산소∙질소 등 일반산업가스와 더불어 네온(Ne), 크립톤(Kr), 제논(Xe) 등 반도체 산업에 필수적인 희귀가스와 제철소 부산물을 활용한 특수가스 상용화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