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진행된 ‘SOUND 2023’의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둘째 줄 왼쪽에서 열한 번째)과 강병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둘째 줄 왼쪽에 네 번째), 진출기업 대표 및 행사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진행된 ‘SOUND 2023’의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둘째 줄 왼쪽에서 열한 번째)과 강병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둘째 줄 왼쪽에 네 번째), 진출기업 대표 및 행사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은 지난 6~7일 양일간 서울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열린 스타트업 종합 컨퍼런스 ‘SOUND 2023’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8일 밝혔다.

올해 2회를 맞은 ‘SOUND(Startup-Oriented Universe with Numerous Dots)’는 신보가 한해동안 추진해 온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 행사를 통합·결산하는 수요자 중심의 스타트업 종합 컨퍼런스이다.

‘연결과 협력’을 주제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유진투자증권 등 협업기관과 함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한 ‘SOUND 2023’에는 최원목 신보 이사장 및 임직원, 스타트업, 민간투자자, 공공기관, 대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핵심 플레이어 400여 명이 참가했다.

또한 ‘파우더쉐프’ 소스 브랜드를 운영 중인 푸드테크 스타트업 ‘㈜호랑이’의 공동창업자 배우 이장우와 아파트 인테리어 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아이콘 기업 ‘아파트멘터리(주)’ 윤소연 대표의 특강도 이어졌다.

첫날 창업경진대회에서는 특구재단과 신보에서 선발된 총 6개 유망 스타트업이 치열한 아이디어 경합을 펼친 결과, 특구재단의 ‘(주)뷰전(대표 윤희영)’, 신보의 ‘(주)아이디어오션(대표 김중호)’이 대상을 차지했다. 두 기업에게는 500만원의 상금과 신보의 보증검토, 투자 네트워킹 등 다양한 금융·비금융 지원, 특구재단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공공기술 매칭 등 다양한 혜택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이어 진행된 ‘2023 NEST Fly-UP!’에서는 신보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Start-up NEST’ 참여기업들이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서로의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고 비즈니스 성장의 기회를 모색했다.

이튿날 행사의 대미를 장식한 ‘U-CONNECT FINAL’에서는 1년간 치열한 예선을 거쳐 선발된 10개 유망 스타트업의 IR피칭 경쟁 결과, ‘(주)마이링크(대표 박상일)’가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마이링크에게는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으며, 지난 5월부터 U-CONNECT 오프라인 본선을 함께 한 유진투자증권이 FINAL 진출기업 모두에게 부상을 제공했다.

신보는 2014년 스타트업 전담 영업조직 설치를 시작으로, ‘퍼스트펭귄’, ‘Pre-ICON’, ‘혁신아이콘’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확장하며 창업시장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특히 올해는 초격차 특화보증, 글로컬 특화보증을 도입해 AI,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지방 스타트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이번 ‘SOUND’ 행사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이 불어넣어졌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Life-Time 파트너로서 유망 스타트업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