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동서·남동발전 등 6개사 중간배당 근거 마련 이사회 개최

한국전력이 적자를 줄여 회사채 발행 규모를 키우기 위해 6개 자회사들에게 최대 4조원의 중간배당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이 적자를 줄여 회사채 발행 규모를 키우기 위해 6개 자회사들에게 최대 4조원의 중간배당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이 재무 개선을 위해 자회사들에게 최대 4조원의 중간배당을 요구해 논란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최근 한수력원자력, 한국동서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등 6개 발전 자회사에 연말까지 중간 배당을 결의해달라고 요구했다. 해당 계열사들은 모두 한전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한전 중간배당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현재 재무 흐름상 내년 한전채 한도가 대폭 줄어들면서 한전채 신규 발행이 불가능해질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자회사를 통해 유동성을 만회하려는 시도로 여겨진다.

한국전력공사법은 한전이 원칙적으로 '자본금+적립금'의 5배까지 한전채를 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2022년 말 기준 자본금과 적립금의 합계인 20조9200억원의 5배인 104조6000억원까지 한전채를 발행할 수 있었다.

올해 한전은 6조원대 영업손실이 예상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한 자본금과 적립금의 합산 금액은 14조9000억원, 한전채 발행 한도는 74조5000억원까지 줄어든다. 현재 한전채 발행 잔액은 79조6000억원으로, 신규 발행이 안되는 것을 물론이거니와 초과한 약 5조원의 한전채도 즉각 상환해야 한다.

한전의 중간배당 요구에 각 자회사는 정관 변경을 통해 중간배당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이사회를 진행 중이다. 다만 최대 4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전의 요구에 연간 영업이익을 넘는 수준의 중간배당은 배임 소지에 저촉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일부 사외이사들이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대 2조원대 중간배당을 요구받는 한수원은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16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한수원은 지난 8일 이사회에서 보류됐던 안건을 11일 다시 상정하면서 통과시켰다.

한국동서발전 등 나머지 자회사들도 14일까지 이사회를 통해 정관 개정 안건을 표결할 계획이다.

자회사에서 정관 개정 안건이 통과되면 이후 한전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정관 개정 승인에 이어, 12월 말 각 자회사가 중단배당을 결의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 현금이 한전으로 들어오지 않아도 회계상 한전의 자산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한전 적자가 약 2조원으로 줄어들면 내년 회사채 발행 한도는 94조5000억원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