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코트라 
사진/코트라 

#최근 페인트기업 A사는 중남미 지역으로의 신규시장 발굴에 어려움을 겪던 중, 코트라의 빅데이터 플랫폼 '트라이빅'을 활용해 중남미 페루 시장진출에 성공했다. A사는트라이빅의 국가별 시장정보와 무역투자통계를 통해 페루 바이어를 찾고 3만달러 초도수출에 성공했으며 내년 1월에도 추가 수출 논의를 위해 현지를 방문할 예정이다.

코트라는 빅데이터 플랫폼 'TriBIG(트라이빅)이 제공하는 실수입 바이어 정보를 통해 수출 성공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트라이빅은 기업뿐만 아니라 코트라 해외 무역관에게도 활용성이 높다. 아프리카 케냐의 코트라 나이로비 무역관에서는 트라이빅의 해외바이어 수입확률예측 모델을 활용했다. 수입확률이 70% 이상인 1100 개의 바이어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전방위 마케팅을 진행한 것이다. 이 중 우리기업 제품에 관심을 보인 87개 사에 집중 수출 지원을 한 결과 1차로 현지 바이어 5개사로부터 총 145만달러의 수출 성약을 거뒀다. 

나이로비 무역관 담당자는 “트라이빅을 활용해 수출불모지인 아프리카에서도 수출지원이 한층 수월해졌다”라며, “연내 추가 수출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코트라는 기업별 눈높이에 맞춘 해외진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범정부 통합정보 플랫폼인 ‘해외경제정보드림(이하 해드림)’도 운영 중이다. ‘해드림’은 지난 2021년 12월 오픈한 이래 지금까지 총 80개 국내 민·관 기관의 해외수출 정보를 수출 단계별로 편집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 11월부터는 ‘해드림’ 플랫폼에서 기업의 수출유형을 진단해주는 ‘수출 MBTI’도 선보이고 있다. 이는 MZ세대 사이에 인기 있는 성격유형검사를 수출 분야에 적용한 것으로, 기업의 수출유형을 직관적으로 분석한다. 총 15개 질문으로 구성된 검사는 응답에 3분가량 소요되며, 설문을 마치면 ▲수출 경험 ▲사업추진 성향 ▲마케팅 역량 ▲글로벌 역량 4개 분야를 고려하여 총 16종으로 수출유형을 진단하여 유형별로 수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와 지원사업을 추천하기도 한다.

한편 코트라는 내년에도 수출 실무자의 데이터 취향을 저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계획 중이다. 국가별 시장정보를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는 ‘국별 비교드림’ 서비스와 해외 실수입 데이터를 활용한 상품 ‘수출경쟁력 진단’ 서비스 등을 내년 중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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