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협 '2023 주요 기업 사회적 가치 보고서'…"전년비 21% 증가"

한국경제인협회가 지난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업 등 299개사를 대상으로 작성한 '2023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인협회가 지난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업 등 299개사를 대상으로 작성한 '2023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국내 주요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이 평균 153억1000여만원으로 실태조사가 실시된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20일 지난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업 등 299개사를 대상으로 작성한 '2023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299개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은 전년 대비 20.9% 증가한 3조5367억1096만원으로 집계됐다. 기업당 평균 지출액은 153억1044만원으로 전년 대비 14.6% 증가했다.

이는 한경협이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실태조사를 실시하기 시작한 1993년 이래 최고 액수다. 조사대상 기업 중 63.5% 기업들이 사회공헌 지출을 늘렸으며 그중 금액이 25% 이상 증가한 기업은 39.8%에 달했다.

증액 이유로는 '긴급구호, 국가적 행사 등 당해연도 이슈에 따른 일시적 비용 증가'(23.3%),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증가 및 신규 론칭'(21.7%),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지원 요구 증가'(17.5%) 등을 들었다.

사회공헌 분야별로 보면 취약계층 지원(25.5%), 교육·학교·학술(16.3%), 문화예술·체육(13.6%), 지역경제 활성화(13.2%) 순으로 지출 금액이 많았다.

한경협은 코로나19로 위축돼있던 사회공헌 사업들이 재개되며 지난해 취약계층 지원 분야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사회공헌 지출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한경협은 지난해 기업 사회공헌 트렌드의 키워드로 'GRIT'을 제시했다. GRIT는 활발했던 해외지원(Global), 축제 등 대규모 사업의 재개(Reopen), 기술기반 공헌사업(IT)을 결합한 단어다.

해외지원(G)의 대표 사례로는 효성의 베트남 산악지역 유치원 건축 사업, 재개(R)된 활동 사례로는 한화의 서울세계불꽃축제를 들었다. IT 기반 사회공헌 활동의 대표 사례로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돌봄 서비스가 꼽혔다.

최근 2년간 새롭게 시작된 사회공헌 프로젝트는 아동·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이 29.1%로 가장 많았으며 환경 프로그램(27.9%)과 지역사회 발전 프로그램(21.5%)이 뒤를 이었다.

설문 응답 기업(105개사) 중 73.7%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담 부서를 설치했으며 분석대상이 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기업(260개사) 중 80%는 ESG 경영 전략 수립을 위한 이중 중대성 평가(외부환경 및 사회적 요인과 기업의 경영활동을 양방향으로 분석)를 도입했다.

한편 기업들은 글로벌 ESG 공시 의무화 추진 관련 애로사항으로 '모호한 공시개념과 명확한 기준 부재'(36.1%), '요구되는 데이터 확보 애로'(29.2%), '촉박한 공시 일정'(13.4%) 등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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