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NH-Amundi자산운용
사진/NH-Amundi자산운용

NH-Amundi자산운용이 21일 'HANARO K-메디테크'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한다.

메티테크란 의료와 기술의 융합을 뜻하는 메디컬 테크놀로지(Medical Technology)의 약자다. 이는 질병의 예방, 진단, 치료 등 헬스케어 전 영역에 걸쳐 적용될 수 있는 첨단 기술을 뜻한다. 

메디테크는 의료기기, 솔루션, 의료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고령화와 IT, 생명과학, 로봇 등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헬스케어, 뷰티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망 산업으로 꼽힌다. 

최근 의료 산업은 인공지능(AI), 로보틱스, IoT 등의 기반 기술이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며 혁신의 전기를 맞고 있다.

메디테크는 의료 영상 판독의 정밀도 향상, 개인의 의료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질병의 사전 예측 및 예방, 수술 보조용 정밀 로봇 등 의료 전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의료AI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약 37%의 고성장을 이어가며 2030년에는 약 1900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메디컬 산업도 정부의 지원과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 정부는 올해 4월 의료기기 산업 육성전략을 통해 R&D 투자 규모를 2027년까지 10조 원으로 늘리고 국내외 임상 지원 및 해외 진출 지원, 혁신 기술에 대한 규제 개선 및 산업 생태계 조성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대표 수출 산업으로 육성할 전망이다. 

HANARO K-메디테크 ETF는 'iSelect K-메디테크 지수'를 기초지수로 해 국내 메디테크 및 혁신 의료 관련 20개 종목에 투자한다.

이 지수는 AI 의료기기 및 솔루션, 치과, 미용 의료기기, 진단기기, 의료 소재 등 국내 메디테크 산업을 대표할 수 있는 종목으로 구성된다.

상위 종목은 의료 데이터 분석과 질병 예측으로 주목받는 뷰노, AI 의료 영상 판독 기업 루닛, 뇌졸중 의료 AI 솔루션 기업 제이엘케이, 미용 의료기기 전문업체 클래시스, 수술용 로봇 전문기업 큐렉소 등이 있다. 

NH-Amundi자산운용 관계자는 "의료와 AI,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의 융합인 메디테크는 의료 전 영역에 걸쳐 혁신을 가져오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HANARO K-메디테크 ETF는 국내 첨단 메디테크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차별화된 솔루션"이라고 했다. 

한편 HANARO ETF의 K-시리즈 ETF에는 K-메디테크 외에도 ▲HANARO K-반도체 ETF ▲HANARO K-POP&미디어 ETF ▲HANARO K-푸드 ETF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