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고려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금융분야 대규모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평가방법론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는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와 고려대학교 DSBA 연구실(Data Science & Business Analytics Lab) 간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다. 

앞서 카카오뱅크와 고려대학교 DSBA 연구실은 스마트폰 이용 습관 식별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 특성을 분류하는 연구 과제 <Random PIN Pad에서의 Touch Dynamics를 이용한 사용자 특성 연구>를 진행했다.

대규모 언어모델은 챗GPT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급속하게 일상에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범용 언어모델뿐 아니라 금융, 의료 등 각 산업군에 특화된 언어모델 서비스가 잇달아 발표됨에 따라, 이에 대한 신뢰 가능한 평가 방법과 기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고려대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금융 분야 데이터 및 서비스에 적합한 대규모 언어모델을 선별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한다. 공동 연구를 통해 신뢰 가능한 평가 방법 및 기준을 세우고 이에 맞춰 대규모 언어 모델을 금융 분야에 접목해나갈 예정이다.

전세계적으로 대규모 언어모델에 대한 다양한 성능 평가 방법론이 발표되고 있지만, 아직 국내 금융 산업 및 규제에 특화된 성능 평가 방식은 도입되지 않은 상황이다. 

카카오뱅크는 고려대학교 연구진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선도적으로 국내 금융 분야 대규모 언어모델의 전문화와 표준화 초석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기술연구소를 통해 국내외 연구진들과 다양한 주제의 연구 개발 과제를 수행하는 대외협력과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부터는 KAIST 연구진과 함께 금융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에프앤가이드와 함께 개발한 '금융특화 언어 모델'의 오픈소스를 공개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대규모 언어모델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평가하는 검증 시스템을 수립함으로써 금융분야에서 대규모 언어모델이 효율적으로 활용되는데 기여하겠다"며 "앞으로도 여러 기관과의 긴밀한 연구 협력을 통해 금융분야 기술 혁신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