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자산운용
사진/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의 'SOL 종합채권(AA-이상)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가 연초 이후 7.59% 수익률을 기록하며 국내 ETF 시장에 상장된 9개 종합채권 ETF 중 가장 좋은 성과를 나타냈다.

21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상장한 SOL 종합채권(AA-이상) 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의 자금이 몰리며 올해에만 약 2450억원의 자금이 유입됐다.

신한자산운용 허익서 채권ETF운용팀장은 "SOL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상대가치전략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시장 대응을 통해 추가수익을 창출하는데 연초 크레딧 채권이 펀더멘털 대비 저평가 돼 있다고 판단해 적극적으로 크레딧 채권을 편입한 이후 크레딧 스프레드가 빠르게 축소되며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금리가 빠른 속도로 하락한 것이 수익률에 긍정적이었는데 이 역시 3분기 시장 금리 상승이 과도하다는 판단 하에 듀레이션을 적극적으로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고 했다.

올해 투자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다양한 상품 출시를 통해 주요 ETF 운용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신한자산운용 SOL ETF는 주식형 ETF에서만 1조원 이상의 자금을 끌어 모았고 채권형 ETF에도 6700억원의 자금이 몰리며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지난달 상장한 SOL 초단기채권액티브 ETF는 파킹형 ETF 중 최상위권의 연 4.7%의 포트폴리오 기대수익률이 개인투자자의 이목을 끌며 상장 한 달 만에 300억원 이상의 자금이 몰렸다.

신한자산운용 김정현 ETF사업본부장은 "고금리 환경 속 채권자산에 대한 수요는 지속 강화되고 있어 채권ETF 시장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개인투자자가 퇴직연금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매력적인 채권 ETF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SOL ETF는 오는 27일 'SOL 미국 30년 국채 커버드콜(합성)' ETF를 상장해 채권자산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 본부장은 "커버드콜 전략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마무리되고 점진적인 인하가 시작될 시점에 변동성이 높아지는 구간에서 투자매력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미국 장기채 ETF 대비 높은 인컴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