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씨-상생제01호개인투자조합 투자계약 체결. 왼쪽부터 상생1호개인투자조합 김해정 업무집행조합원 ((주)인포유금융서비스 대표이사), 메인비즈협회 석용찬 회장, (주)클린씨 진무두 대표이사
㈜클린씨-상생제01호개인투자조합 투자계약 체결. 왼쪽부터 상생1호개인투자조합 김해정 업무집행조합원 ((주)인포유금융서비스 대표이사), 메인비즈협회 석용찬 회장, (주)클린씨 진무두 대표이사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이하 메인비즈협회)는 22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상생 제1호개인투자조합과 ㈜클린씨와의 투자계약 체결을 주관했다.

이날 투자계약은 지난 10월 17일 개최된 ‘2023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의 부대행사인 ‘M&A·상생투자(IR)포럼’ 참가 기업에 대한 첫 후속투자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투자를 받는 ㈜클린씨는 택배 서비스 과정에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택배 배송 기사와 집합주택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는 ‘공동주택 배송 일원화 서비스 플랫폼’  마일엔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시, SH공사와 동행택배 사업을 추진 중에 있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이다.

또한 투자를 진행하는 “상생 제1호개인투자조합”은 ‘M&A·상생투자(IR)포럼’ 참가기업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에프엔센싱(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 전문기업)이 대행을 맡아 결성한 개인투자조합이다.

당초 메인비즈협회 임원사 및 회원사를 중심으로 이번 상생개인투자조합에 약 20억원 규모의 펀드가 조성되었으나, 투자심사 일정지연 등으로 순연되었으며, 이번 ㈜클린씨의 투자계약을 시작으로 투자협의를 진행 중인 ‘M&A·상생투자(IR)포럼’ 참가기업들에 대하여 조속한 시일 안에 투자협의를 마무리하고 투자규모를 늘려갈 예정이다.

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은 “디지털전환(DX) 및 녹색전환(GX) 등 산업구조 변화가 큰 가운데 고금리, 고물가 등 복합경제위기로 인해 우리 중소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지속 성장을 위한 경영혁신이 필요한 시기”라며 “유망한 스타트업,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와 M&A 등 기업결합의 활성화는 혁신형 중소기업이 스케일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회는 이번 투자계약 체결식 이후에도 글로벌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잠재력을 지닌 많은 중소기업들이 투자유치를 통해 스케일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소벤처기업부 주최, 메인비즈협회 주관으로 지난 10월17일 열린 ‘M&A·상생투자(IR)포럼’은 스타트업 및 혁신형 중소기업에 투자유치를 위한 IR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에 관심 있는 중소기업에 M&A 및 기업 IR 정보를 공유해 상생 투자 생태계 조성을 도모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행사다. 

‘M&A·상생투자(IR)포럼’을 위하여 메인비즈협회는 ㈜에프엔센싱(엑셀러레이터)을 업무대행사로 지정하여 유망기업발굴, 전문심사위원구성, 선정된 기업에 대한 IR피칭 교육을 진행했다.

유망기업 발굴을 위해 지난 8월 스타트업 및 혁신형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접수 받은 후 서류심사와 대면평가를 통해 6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고, 현재는 실질투자에 관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