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K&D에너젠 공장 건설 MOU…2185억 투자 2026년 준공

울산에 국내 최대 규모가 될 수소 생산공장이 들어선다.
울산에 국내 최대 규모가 될 수소 생산공장이 들어선다.

울산에 국내 최대 규모가 될 수소 생산공장이 들어선다.

울산시는 케이앤디에너젠(K&D에너젠)으로부터 2185억원 규모 수소가스 생산공장 신설 투자 유치를 끌어냈다고 26일 밝혔다. K&D에너젠은 산업용 가스 제조·판매업체인 덕양에너젠과 유동파라핀·특수윤활유 전문업체인 극동유화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수소가스 제조·판매 기업이다. 올해 2월 설립해 본사를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에 두고 있다.

이 회사는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3만3000㎡ 부지에 국내 상업용 생산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시간당 9만2000N㎥ 규모 수소가스 생산공장 건립을 위해 2024년 5월 착공해 2026년 4월 준공할 예정이다.

신설 투자와 향후 수소가스 생산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 시 울산시민을 최우선으로 고용하는 등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와 협력할 방침이다.

울산시는 신속한 인허가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나선다. 시는 이번 투자유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수소 수요를 충당하고, 최근 지역 대규모 석유화학산업 생산 공정에 필수적인 산업용 가스를 공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 수소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세계 최초 수소 트램인 도시철도 1호선 개통과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한 울산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울산시와 케이앤디에너젠은 이날 오후 수소가스 생산공장 신설 투자협약'을 체결한다. 울산시는 전국 수소 생산량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수소 운송 배관망 188㎞, 수소충전소 12곳 구축, 수소전기차 2969대 보급 등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