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수입하려면 돈 필요한데 한국 금융지원 아직안돼 고민”
방산수출 폴란드 비중 작년 72%·올해 32%…무산땐 큰타격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 /사진 로이터 연합뉴스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 /사진 로이터 연합뉴스

K-방산의 최대 수출국인 폴란드가 8년 만에 정권교체를 하면서 우리나라와 맺은 기존 방산 수출계약이 수정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 가운데 폴란드 새 연립정부의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가 한국과 체결한 방산 계약과 관련해 기존에 알고 있던 바와 달리 한국에서 제공하기로 한 융자금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했다. 다만 투스크 총리는 폴란드 새 정부가 여전히 한국과의 방산 계약을 지속하길 희망한다고도 밝혔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투스크 총리는 전날 무기 거래 금융 지원을 위한 폴란드에 대한 한국의 융자금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투스크 총리는 “한국(과의 무기) 구매에 문제가 있었다…한국 구매의 상당 부분은 한국이 승인하는 융자금(loan)으로 자금을 조달하기로 했었다”면서 “하지만 일부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의 융자금(제공)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이어 투스크 총리는 “한국과의 방산 계약을 다시 들여다 볼 것이다”면서 “다만 우리는 계약을 지속할 계획으로, 우리가 계약의 일부를 변경하게 만드는 어떤 것도 없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투스크 총리의 이런 발언은 국내 방산업계와 폴란드간 2차 이행계약 협상이 정부의 금융보증 지원 문제가 풀리지 않아 지연된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 당국은 폴란드 방산 수출 계약이 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 한도 제한으로 난항을 겪자 지난달 5대 시중은행 관계자들을 불러 공동 대출의 방식으로 금융지원을 하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폴란드는 지난해 한국 방산업계가 '수주 잭폿'을 터트린 시장이지만, 지난 10월 총선으로 8년 만에 정권이 교체돼 13일 새 연립정부가 출범하면서 잔여 계약 등에 불확실성이 생긴 상황이다.

앞서 투스크 총리는 의회 국정연설에서 “부패가 연루된 경우를 제외한 전 정부가 체결한 모든 무기 도입계약을 존중한다”고 원론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만 폴란드 외무부는 ‘한국과의 방산계약을 새 정부에서도 유지할 것이냐’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서면 질의에 “새 정부에서 폴란드 군의 현대화 프로그램은 계속되겠지만 현재의 안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일부 계약의 범위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정권교체와 무관하게 기존 국가 간 협의 또는 합의 사항이 계속 이행될 수 있도록 폴란드 정부와 공관 등 외교 채널을 통해 충분히 협의하고 있다”며 “지금까지는 한국과 폴란드 간 방산수출에 큰 영향이 있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고 했다.

폴란드와 방산 계약을 맺은 국내 업체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이 대표적이다.

우선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4일 폴란드 군비청과 K-9 자주포 152문 등을 수출하는 내용의 2차 계약을 맺은 바 있다. 또한 지난해 7월 폴란드 군비청과 K-9 672문, 다연장로켓 천무 288대를 수출하기 위한 기본계약을 체결하고, 그해 8월에 K-9 212문, 11월에 천무 218대를 수출하는 1차 계약을 맺었다.

현대로템의 경우 지난해 1차 계약에서 폴란드와 K-2 전차 180대 수출을 확정한 뒤 820대 규모의 2차 계약을 남겨 둔 상태다. 현대로템은 2차 계약을 서두르기보다 새로 들어서는 정부와 공감대 속에 2차 계약을 원만히 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KAI는 지난해 폴란드와 경공격기 FA-50 48대의 수출 계약을 한꺼번에 체결한 상태라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모습이다. 이미 1차 계약에서 계획한 모든 수출 물량을 소화한 KAI는 1·2호기를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FA-50GF 12대를 우선 납품하고, 나머지 36대는 성능 개량 버전인 FA-50PL(Poland) 형태로 2025년 하반기부터 2028년까지 순차 납품하는 계획을 확정했다.

이와 관련 방산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K-방산 전체 수출에서 폴란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72%로 절대적이었고, 올해도 32% 수준으로 전체의 3분의 1에 달했다”면서 “폴란드 내부의 정치 상황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폴란드가 군 현대화 사업을 한순간에 손바닥 뒤집듯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는 이어 “한국만큼 무기 납품이 신속하게 이뤄지는 다른 대안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권이 바뀌었다고 쉽게 기존 계획을 바꾸진 않을 것”이라며 “이미 선택한 무기체계를 바꾸는 것 또한 어려운 문제다. 정부가 나서 폴란드 신정권과 대화를 통해 오해의 소지를 풀고, 융자금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