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인더 매각자금·SBS 매각 등 이견
당국 "추가 자구안 내놔야 고려"

태영건설. 사진/연합뉴스
태영건설. 사진/연합뉴스

태영그룹이 태영건설 워크아웃 요건에 있어 채권단과 큰 시각차를 드러내 전망이 좋지 않다.

4일 DB금융투자는 보고서를 통해 "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의 핵심인 자구안의 성실도와 관련해 채권단과 태영건설 간의 의견 차이가 확인됐다"며 채권단 합의 과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짚었다.

전날 태영그룹 측은 워크아웃을 위한 자금조달계획 설명회를 열고 ▲태영인더스트리의 매각대금 지원 ▲종합환경기업 에코비트와 골프장 업체 블루원의 매각 추진과 대금 지원 ▲태영 평택싸이로 지분 62.5% 담보 제공 등의 태영건설 자구안을 제시했다.

해당 안이 발표되자 업계에서는 예상된 자구안의 반복이면서 채권단이 원하는 강도의 지원책이 나오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을 태영건설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채권단은 티와이홀딩스가 매각자금 중 일부인 약 400억원만 태영건설 지원금으로 사용했으며 나머지 1149억원 중에서 809억원 티와이홀딩스의 채무보증 상환에 사용해 약속을 어겼다고 보고 있다.

채권단은 윤세영 태영그룹 회장의 사재출연과 SBS 매각 등 태영그룹이 워크아웃에 앞서 해야 할 자금조달 노력도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윤 회장이 3000억원 규모의 사재출연도 동반돼야 한다고 보고 있지만, 윤 회장은 이에 대한 대답 없이 설명회 자리를 떴다.

SBS 매각에 있어서도 태영그룹은 설명회에서 "SBS 지분 매각은 방송법 등 법적 제약과 조건이 많다"고 말하며 사실상 고려 대상이 아닌듯한 입장을 보였다.

문제가 되는 프로젝트 파이낸싱 규모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달 1일 KDB산업은행이 태영건설 금융 채권단에 보낸 제1차 금융채권자협의회 소집 통보에 따르면, 태영건설이 직접 대출을 받은 1조 3007억원 외 PF 대출 보증을 선 사업장은 총 122곳이며, 대출 보증 규모는 9조1816억원이다.

이에 대해 윤 회장은 "태영건설의 실제 우발 채무는 일부 보도에서 주장한 부동산 PF 규모 9조원보다 적은 2조5000억원 규모"라며 브릿지보증 1조2193억원과 PF 분양률 75% 미만인 보증 1조3066억원을 합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회장은 "현재 수주잔고는 12조원이 넘으며 향후 3년간 연 3조원 이상의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회생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태영그룹의 이런 태도에 정부 또한 강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4일 "태영건설 자구계획이 아니라 오너일가 자구계획"이라며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뼈를 깎는 자구노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지금 와서 보면 채권단 입장에서는 남의 뼈를 깎는 노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원장은 워크아웃과 관련해 "모든 경우의 수를 준비하고 있다"며 "주말까지 강화된 자구안 내야할 것"이라 말했다.

태영건설은 오는 11일 예정된 제1차 채권단협의회에서 75%의 동의율을 얻어야 워크아웃에 돌입할 수 있다. 동의를 얻지 못할 경우 법원의 회생절차(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된다.

주채권단인 산은 또한 같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산은은 이날 태영그룹 측에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1549억원을 당초 약속대로 전액 태영건설에 지원하라"는 의사를 다시 한 번 전달하면서 이를 불이행 시 워크아웃 개시가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은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