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는 'CES 2024'에서 안팎으로 모두 접을 수 있는 '플렉스 인앤아웃 플립'을 선보인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CES 2024'에서 안팎으로 모두 접을 수 있는 '플렉스 인앤아웃 플립'을 선보인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9~12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박람회 ‘CES 2024’에서 안팎으로 접을 수 있는 차세대 플립형 폴더블 제품을 세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모니터 크기 OLED에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기술을 동시에 적용하고 사용자 경험을 혁신할 다양한 신기술도 선보인다. 확장현실(XR) 시장을 겨냥해 초고해상도를 구현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도 만나볼 수 있다.

자발광 기술 최고의 화소(픽셀) 밀도와 주사율을 자랑하는 모니터용 QD-OLED, 현존 최고 밝기의 TV용 QD-OLED도 공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되는 ‘인앤아웃 플립’에는 플립폰형 폴더블에 안팎으로 360도 접을 수 있는 ‘인앤아웃 폴더블’ 기술이 적용됐다. 안으로만 접을 수 있는 기존 ‘폴딩’ 폼팩터는 접은 상태에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바깥 쪽에 또 다른 패널이 필요하다. 하지만 ‘인앤아웃 플립’은 하나의 디스플레이만으로도 접은 상태에서 정보 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더 가볍고 얇은 디자인이 가능하다고 삼성디스플레이는 설명했다.

60도 고온이나 영하 20도 저온에서 패널을 접고, 폴더블 패널 위에 농구공을 튀기며 스마트폰을 모래로 문지르거나 물에 담가 보기도 하는 등 내구성 테스트도 진행된다.

차량 인테리어의 진화를 불러올 OLED 제품들도 소개된다. 이번에 최초 공개되는 ‘플렉스 노트 익스텐더블’은 접혀 있는 폴더블 패널을 펼친 뒤 슬라이딩 방식으로 한 번 더 화면을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완전히 접었을 때 11형인 이 제품은 한 쪽을 펼치면 13.8형(10:9 화면비)으로 다른 한 쪽 화면까지 당기면 17.3형(4:3 화면비)으로 확장할 수 있다.

차 안에서 업무를 볼 때 노트북으로 활용하거나 최대로 펼쳐 영화 등을 시청할 수 있는 제품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화면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다. 

아울러, 삼성디스플레이는 높이 3m에 육박하는 유리기판 원장(마더글라스)을 부스 내에 설치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업계 최초로 8.6세대 IT용 OLED 라인 투자를 시작했는데 여기에 투입되는 원장의 크기를 실감할 수 있는 특별한 콘텐츠를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다. 8.6세대 유리 원장의 크기는 기존 6세대 원장 대비 2배 이상 넓어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눈에 띄게 얇아진 초박형(UT) 패널도 볼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UT OLED 패널의 두께는 명함과 비슷한 약 0.6mm로 같은 크기의 LCD 패널 대비 3분의 1 수준이다. 무게도 UT OLED 패널 3개의 무게가 같은 크기의 LCD 패널 1개 무게와 비슷할 정도다.

소비전력 저감 기술은 재료 개선 등으로 더욱 진화됐다. 특히 전류의 흐름을 조절하는 박막트랜지스터(TFT)를 새롭게 개발하면서 아몰퍼스실리콘(a-Si)을 배제하고 산화물만 적용했다. 산화물은 아몰퍼스실리콘과 비교해 전자의 이동속도가 10배 가량 빠르고 전류 누설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전류 누설이 줄어들면 낮은 주사율로 디스플레이를 구동할 때 화면이 깜빡이면서 미세하게 떨리는 ‘플리커’ 현상을 해결할 수 있어 저주사율을 통한 추가적인 소비전력 저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이번에 공개한 신제품은 IT용 패널 중 최초로 최저 1Hz 가변주사율을 지원한다.

RGB 방식 ‘올레도스’도 처음으로 공개한다. ‘올레도스’는 실리콘 웨이퍼 위에 유기물을 증착해 픽셀 크기를 수십 마이크로미터(㎛) 수준으로 구현한 초고화질 디스플레이로 최근 급부상한 XR 헤드셋의 핵심 기술이다.

이번에 전시된 RGB 올레도스는 기존 업계에서 발표한 제품 중 최고 해상도를 자랑한다고 삼성디스플레이는 언급했다. 크기는 1.03형 초소형으로 500원 동전만큼 작지만 화소 밀도가 3500PPI(1인치당 픽셀수)에 달해 4K TV 한 대와 비슷한 해상도를 갖췄다. RGB 올레도스는 실리콘 웨이퍼 위에 적·녹·청색의 OLED를 개별 증착해 별도의 광원 없이 색을 구현하는 기술방식이다.

대형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도 자발광 최고 화질의 UHD OLED 모니터와 세계 최초 360Hz OLED 모니터를 공개한다.

자발광 모니터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픽셀 밀도와 UHD 해상도를 구현한 31.5형 UHD QD-OLED가 대표적이다. 이 제품은 화소 밀도를 140PPI까지 끌어올렸는데, 이는 65형 8K TV의 화질 선명도와 동등한 수준이다. 주사율은 240Hz까지 지원한다.

출시된 자발광 모니터 중 최고 주사율인 360Hz를 지원하는 27형 패널도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삼성디스플레이는 ‘더 뛰어난 성능, 더 높은 전문성’이라는 표어 아래 모니터를 영상 제작용이나 의료용으로 사용하는 전시 공간을 연출한다.

TV용 패널은 더 밝아진 ‘3세대 QD-OLED’로 업그레이드돼 CES 2024에서 전시된다. ‘3세대 QD-OLED’에는 진화된 패널 구동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돼 RGB 각각의 밝기를 합친 최대 밝기가 현존 OLED TV 패널 중 가장 밝은 3000니트(nit) 이상으로 전년 대비 약 50% 향상됐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인앤아웃 플립은 폴더블 제품의 두께가 부담스러워 바형 스마트폰을 선호하던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바깥 쪽으로 접으면 제품 앞면과 뒷면을 모두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