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LG전자 사옥
여의도 LG전자 사옥

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이 84조2804억원, 영업이익이 3조548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83조4673억원)보다 1.0% 올랐고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기간(3조5510억원)보다 0.1% 하락했다.

LG전자는 “경기둔화로 인해 수요회복이 지연되고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에도 과거 펜트업 수요 당시에 버금가는 경영실적을 달성했다”며 “연간 매출액은 주력사업의 견고한 펀더멘털(기초체력)을 유지한 가운데 B2B(기업 간 거래) 사업 성장이 더해지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지난 3년간 LG전자 매출액 연평균성장률(CAGR)은 13% 이상이다.

특히, 생활가전 사업은 연매출 30조원 시대를 열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요 양극화에 대응, 프리미엄 리더십을 공고히 하면서도 주요 제품의 볼륨존 라인업을 확대하는 전략적 시장공략이 주효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냉난방공조, 부품, 빌트인 등 B2B 확대도 성장에 기여했다. 올해는 제품 및 제조경쟁력으로 대표되는 기본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미래준비를 위해 D2C(소비자직접판매), 구독 등의 사업방식 변화도 본격적으로 가속화한다. 가전 OS(운영체제) 탑재를 확대하며 가사해방의 가치를 투영한 스마트홈 솔루션에도 속도를 낸다.

전장 사업은 출범 10년 만에 연매출 10조원을 넘겼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부터는 생산사업장의 평균가동률이 100%를 넘겼다. 올해부터는 외형 성장에 더불어 모빌리티 트렌드인 SDV 역량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가전과 IT에서 쌓아 온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 내 경험을 고도화하고 전기차부품과 램프를 포함한 전 사업의 효율화와 시너지를 가속화해 나간다.

TV 사업은 유럽 등 주력시장 수요감소에 매출이 줄어드는 가운데에도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의미 있는 성장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스마트모니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웹OS 생태계를 확장해 사업의 모수를 더욱 확대한다.

제품 관점에서는 최상위 라인업 올레드뿐만 아니라 LCD인 QNED 라인업도 대폭 강화하는 듀얼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시장 선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사이니지, 전기차 충전, 로봇 등의 조기 주력사업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단일 제품을 공급하는 형태에서 인접한 솔루션을 통합 공급하는 사업으로의 전환도 가속화한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를 통해 2023년도 연결기준 순이익과 사업본부별 경영실적을 포함한 확정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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