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서 ‘모두를 위한 AI’ 비전 제시
MS와 협력 갤럭시 북4, 현대차와의 홈투카 등 소개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을 주제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을 주제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간) “앞으로도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미디어와 파트너 12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을 위한 비전을 공개했다.

우선 AI 기능이 탑재된 TV와 가전, 모바일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AI 스크린 시대'를 이끌 2024년형 네오(Neo) QLED 8K에는 8배 늘어난 512개의 신경망을 보유하고, 2배 빨라진 신경망처리장치(NPU)를 적용한 AI 프로세서 'NQ8 AI 3세대'가 탑재됐다.

또 식재료 입출고 시 카메라가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2024년형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 7형 LCD 스크린이 탑재된 인덕션 '애니플레이스' 등 연결성을 강화한 생활가전을 선보였다.

세탁물을 건조기로 옮길 필요 없이 한 대로 세탁물에 따라 맞춤 세탁·건조하는 '비스포크 AI 콤보', 바닥 재질에 맞춰 청소하는 '비스포크 제트봇 콤보'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북4 시리즈를 소개하며,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지능형 연결 기능인 '코파일럿'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3월부터 갤럭시 북4 시리즈에서 스마트폰의 문자 메시지를 찾아서 읽거나 간단하게 내용을 요약하고 문자 메시지를 자동 작성하고 보내기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홈 구현을 위한 기술과 파트너십도 함께 발표했다. 공간 AI 기술로 집안 환경을 더 잘 파악하고 기기들을 통합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맵 뷰가 대표적이다.

스마트싱스 맵 뷰는 로봇청소기에 탑재된 '라이다'를 기반으로 정확하게 공간을 맵핑하고 연결된 기기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올해 3월부터 3D로도 제공된다.

QR 코드 기반 초대 기능으로 가족뿐 아니라 방문객까지 스마트 홈 경험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집 안의 다양한 빅스비 호환 기기 중 가장 적합한 기기가 명령에 반응하는 '빅스비 음성 호출 경험 개선', 음성 명령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기별 기능을 정리한 '빅스비 명령 수행 경험 개선'을 통해 최적의 기기에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플랫폼 연동을 통해 주거공간과 이동공간의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현대차그룹과의 '홈투카(Home-to-Car)·카투홈(Car-to-Home) 서비스' 제휴 파트너십을 소개했다.

고객은 스마트싱스 플랫폼에 연동되는 현대차그룹의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를 통해 추운 아침에 집에서 원격으로 자동차 시동을 켜 히터를 미리 작동시킬 수 있다.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커넥티드 카 고객은 차 안에서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스마트싱스 플랫폼에 연동되는 집안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 자회사인 하만은 AI뿐만 아니라 카메라, 딥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운전자의 얼굴과 생체 신호를 인식하고 운전자의 행동과 패턴을 학습해 안전 운전을 돕는 '레디 케어' 솔루션을 소개했다.

자동차 전면 유리에 내비게이션, 위험 정보 등의 운전 정보를 적시에 직관적으로 표시해 주는 증강현실 기반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제품 '레디 비전'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