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네트워크 전문가가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 활용되는 통신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KT
KT 네트워크 전문가가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 활용되는 통신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KT

KT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공식 후원사로서 대회의 통신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KT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치룬 경험과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대회통신망, 방송중계망 및 이동통신망 등 주요 통신 인프라를 지난 15일 구축 완료했다.

같은 날 KT 네트워크 전문가 150여명은 경기장, 행사장, 선수촌 등에 구축된 2000여대의 통신 장비에 대한 최종 점검을 진행했다. 개회식이 진행되는 오는 19일부터는 일 단위 현장 점검을 통해 통신망 안정성을 확보한다.

KT는 대회 기간 중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와 4개의 현장 거점 통신센터(강릉, 평창, 횡성, 정선)로 구성된 ‘올림픽 종합상황실’을 마련했다. 올림픽 종합상황실은 통신망을 24시간 집중 감시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10분 이내에 출동해 대응하는 긴급 복구 체계를 운영한다. 해당 공간에는 이동기지국, 이동발전차량 등 긴급복구 물자도 배치됐다.

아울러, KT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단의 연령이 데이터 사용이 많은 청소년임을 감안해 공항에서 선수촌까지 셔틀버스 차량에는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기존 와이파이 6 대비 트래픽 수용 용량을 50% 이상 개선한 ‘트라이밴드’ 기술도 도입한다. 이 기술은 3개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서비스할 수 있어 기존 와이파이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유지하면서 1500명 이상의 사용자를 하나의 와이파이 장비(AP)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트라이밴드 WiFi 장비는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기간 중 선수단과 관람객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올림픽 메인 스타디움, 선수촌, 미디어센터 등 100여곳에 설치된다.

오택균 KT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상무는 “전세계에서 방문한 선수단과 관람객들이 대한민국의 차별화된 와이파이 서비스를 포함해 통신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그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비롯한 수많은 국제대회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철저하게 준비한 만큼, 안정적인 대회 통신망 운영으로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