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협회는 해외건설 투자개발사업 특성화대학으로 선정된 국민대, 중앙대와 정부 지원사업의 실시협약을 지난 19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투자개발사업(Public-Private Partnership)이란 사업참여자들이 소요 비용의 일부 혹은 전부를 분담하고, 발생하는 손익을 지분에 의해 분배하여 투자자금을 회수 및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방식이다.

해외건설 투자개발 특성화대 지원사업은 해외건설 투자개발 분야의 인재 조기 양성과 산업계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역량과 의지를 갖춘 대학 육성을 목표로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가 올해 새롭게 시작한 사업이다.

국민대와 중앙대는 이에 따라 앞으로 3년간 각각 3억 7,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해외건설 투자개발사업에서 요구되는 법률·금융·국제입찰, 시장분석, 사업발굴 및 기획 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는 3월부터 해외건설 투자개발사업의 교과목이 각 학교에 개설되며, 건설관련 이공계 학과, 경영을 비롯한 인문계 학과 등 모든 학부생이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학교가 개설하는 해외건설 투자개발사업 분야 교과목을 일정 기준 이상 이수한 학생은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소단위 전공)를 취득하게 된다.

한편 특성화대학은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민간기업과 협업하여 학과 수업 외 해외건설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여 학생은 기업체 현장에서의 업무 경험을 통해 취업 역량과 적응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는 “해외건설 투자개발 특성화대 사업을 통해 해외건설 산업에서 고부가가치 분야 전문가 양성과 청년층 유입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인력양성 정책을 통해 해외건설 인재 육성에 함께 나설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