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서초사옥
삼성전자 서초사옥

삼성전자가 지난해 반도체 한파로 부진한 성적을 거두면서 사업부별로 성과급에도 희비가 엇갈리게 됐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날 사내에 사업부별 초과이익성과급(OPI) 지급률을 확정해 공지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 사업부의 OPI 지급률은 연봉의 50%로 나타났다. 이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로 지난해 전사 실적을 지탱한데 따른 것이다.

OPI는 소속 사업부의 실적이 연초에 세운 목표를 넘었을 때 초과 이익의 20% 한도 내에서 개인 연봉의 최대 50%까지 매년 한 차례 지급하는 것으로 목표달성장려금(TAI)과 함께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성과급 제도다.

TV사업을 담당하는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는 연봉의 43%를 받게됐다.

지난해 7%를 받았던 생활가전사업부와 의료기기사업부의 올해 OPI 지급률은 12%로 책정됐다.

반면 지난해 초 OPI로 연봉의 50%를 받는 등 그동안 거의 매년 연초에 연봉의 50% 가량을 성과급으로 받아왔던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은 실적 부진으로 인해 이번에 0%로 책정됐다. 경기 침체 여파로 반도체 산업이 한파를 겪으면서 지난해 1~3분기 DS부문의 누적 적자는 12조원을 넘었다.

DS부문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TAI 지급률도 평균 12.5%로 지난해 상반기(25%)의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TAI는 매년 상·하반기 한 차례씩 실적을 토대로 소속 사업 부문과 사업부 평가를 더해 최대 월 기본급의 100%를 차등 지급한다.

사업부별로 보면 파운드리·시스템LSI사업부의 TAI 지급률은 0%로 책정됐고 메모리사업부는 12.5%, 반도체연구소 25%, SAIT(옛 삼성종합연구원) 25% 등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