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사업분야를 개척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내달 8~29일까지 ’2024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접수한다고 30일 밝혔다.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소상공인이 창작자·스타트업·異업종 소상공인 등 파트너 기업과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만의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4355개 기업이 지원해 1차 선발 기업(105개) 기준으로 41.5 : 1 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창의적인 소상공인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올해는 소상공인의 높은 수요와 사업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선발 인원을 늘리고, 참여 분야를 세분화하는 등 사업을 개선한다.

먼저 지원규모를 105개에서 210개 기업으로 대폭 확대한다. 또한 기존 라이프스타일, 로컬브랜드, 글로벌 트랙에서 온라인셀러와 백년가게‧소공인 유형이 신설되어 총 3개 트랙 5가지 지원유형으로 세분화된다.

또 연도를 달리해 트랙간 중복신청이 가능토록 해 다른 종류의 후속지원을 통한 집중성장을 지원한다. 예를 들면 지난해 라이프스타일이나 로컬브랜드에 선정됐던 기업이 올해에는 온라인셀러나 글로벌 유형에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온라인셀러나 글로벌 유형은 지원자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내달 별도로 공고할 예정이다.

이어 1차 선발기업에게는 사업모델 고도화 자금 6000만원, 2차 최종 선발기업에게는 스케일업을 위한 사업화 자금 4000만원이 추가로 지원되는 등 최대 1억원의 자금이 지원되게 된다. 또 지난해 2차 최종선발에 탈락한 1차 선발기업은 2차 오디션에 재도전 할 수 있다.

운영기관에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브랜드 포럼, 중소상공인희망재단,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엔피프틴파트너스 등 역량있는 소상공인 전문육성기관이 대거 참여한다. 이들은 사업운영 외에도 각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기반(인프라)을 활용하여 참여기업에게 보육공간, 네트워킹 및 직‧간접 투자 등의 다양한 후속지원도 하게 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최근 자신만의 성장스토리를 가지고 제품‧서비스 혁신을 통해 창업하는 소상공인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스타트업이자 소상공인의 롤모델로 본격 육성하여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했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는 31일부터 내달 29일까지 ‘소상공인24’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는 내달 8~29일까지 공식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