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FA-50 등에 獨 IRIS-T 단거리 공대공미사일 무장통합 추진

KAI 강구영 사장과 디힐디펜스 해럴드 버스첵 CFO가 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KAI 강구영 사장과 디힐디펜스 해럴드 버스첵 CFO가 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18일(현지시간) 디힐디펜스와 ‘국산 전투기 무장 강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디힐디펜스는 IRIS-T 단거리 공대공미사일 등을 주력으로 개발‧생산하는 독일 미사일 전문기업이다. KAI와 디힐디펜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산 전투기 무장능력 강화와 유럽시장 중심의 잠재수출국 공동마케팅을 추진한다.

KAI 관계자는 “현재 KF-21에 디힐디펜스의 IRIS-T가 장착될 예정이고, 향후 FA-50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면서 “무장 확장성이 한층 강화돼 해외시장에서 수출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KAI는 KF-21, FA-50 등 국산전투기 무장성능 확대를 위해 유럽의 미사일 전문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유럽‧아프리카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차세대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 미티어를 개발‧생산하는 영국의 MBDA 사와도 MOU를 체결하며 국산전투기 무장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 바 있다.

강구영 KAI 사장은 “해외시장에서 FA-50 무장에 대한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가 확인되고 있다”며 “유럽산 무장확대를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제안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유럽‧아프리카 시장 공동마케팅으로 K-방산의 수출신화를 이어가겠다”고 했다.

한편, 독일을 방문한 강구영 사장은 에어버스 고위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팬데믹 이후 공급망 재편 과정인 민수기체 사업 분야에서도 유럽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했다. KAI는 1997년부터 에어버스 핵심 주력 기종인 A320 계열 동체 구성품을 제작 공급해 왔다. 이후 A220, A330, A350 날개 및 주요 기체부품 등 납품 기종을 확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