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2006년 첫 글로벌 1위 달성 이후 18년 연속 1위를 수성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30.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TV는 네오 QLED·초대형· 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 전략을 통해 18년 연속 1위의 자리를 지켰다.

지난해에는오 QLED를 포함한 삼성 QLED의 경우 831만대를 판매했다. 2017년 삼성이 QLED를 처음으로 선보인 이후 지난해까지 7년 동안 누적 약 4400만대 가량 판매했다.

지난해 삼성 TV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1위를 유지했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지난해 한해 매출 기준 60.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수치는 2022년 48.3% 대비 12.2%p 상승한 것이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의 경우 삼성은 매출 기준 33.9%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특히, 네오 QLED 라인업 중 가장 큰 사이즈인 98인치 판매 호조로 90형 이상 초대형 시장 점유율 30.4%로 1위를 달성했다.

OLED TV 시장에서도 지난해 한해 삼성전자는 출시 2년만에 100만대 판매를 넘어섰으며 매출 기준으로는 22.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M. 사진/LG전자
LG 시그니처 올레드 M. 사진/LG전자

삼성전자가 전 세계 TV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한데 이어 LG전자는 전 세계 올레드 TV 11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퀀텀닷 LCD TV 시장에서도 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약 300만대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3%를 차지했다. 거거익선 트렌드와 함께 초대형, 프리미엄 TV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지난해 북미, 유럽 등 프리미엄 TV 시장 내 75형 이상 초대형 TV의 비중은 사상 처음으로 금액 기준 20%를 돌파했다.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금액 비중은 25%를 넘어섰다.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 역시 13.3%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 70%에 육박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서 출하량 기준 60%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전송 솔루션을 적용한 97형·83형·77형 등 무선 올레드 TV 시리즈를 북미, 유럽 시장으로 출시를 본격적으로 확대하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무선 올레드 라인업 확대, 한 차원 진화한 전용 AI 화질·음질 프로세서, 웹OS 기반의 맞춤형 고객 경험 등을 기반으로 더욱 강력해진 LG 올레드 TV를 앞세워 초대형 프리미엄 TV 수요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지난해 올레드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2253만8300대로 집계된 가운데 전체 TV 시장 내 점유율은 금액 기준 16.3%를 기록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글로벌 TV 시장 18년 연속 세계 1위라는 결과는 소비자들이 준 믿음의 결과”라며 “향후에도 소비자들의 일상을 더욱 가치있게 변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혁신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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