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알미늄비엠·알미늄피엠 신설…신 전 부회장 제안 정관 변경 건 부결

롯데알미늄 CI. 사진/롯데알미늄
롯데알미늄 CI. 사진/롯데알미늄

롯데알미늄 사업 분할을 두고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또 다시 패배했다.

23일 롯데알미늄 정기 주주총회에서는 '물적분할 계획서 승인의 건'이 찬성률 77%로 통과됐다.

이에 따라 롯데알미늄의 양극박과 일반박 사업 부문은 롯데알미늄비엠주식회사로, 캔·연포장·골판지·생활용품·PET병 사업 부문은 롯데알미늄피엠주식회사로 신설회사를 설립해 분할한다.

이외 남은 사업은 존속회사인 롯데알미늄주식회사에 남는다.

앞서 신 전 부회장은 롯데알미늄 물적분할이 주주가치를 훼손한다며, 정관상 이사의 충실 의무에 주주의 비례적 이익을 포함해달라는 '정관 변경의 건' 주주안건을 제안했지만, 이날 부결 당했다.

신 전 부회장은 이에 대해 "기존 주주들의 주주가치 훼손 우려에도 롯데알미늄이 물적분할을 결정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이사직 복귀와 신동빈 회장의 해임안을 매년 제출하고 있지만 표심을 얻는데 실패하고 있다.

롯데알미늄은 물적분할과 관련해 "신설회사는 전문화된 사업을 영위함으로써 기업가치를 향상할 수 있으며, 이는 모회사 주주의 이익으로도 이어진다"며 "신설회사는 앞으로 고유사업에 전념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사업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