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인적분할 '효성신설지주' 설립…효성첨단소재 주축에 SCM 사업 육성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사진 왼쪽)과 조현상 부회장(사진 오른쪽). 사진/효성그룹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사진 왼쪽)과 조현상 부회장(사진 오른쪽). 사진/효성그룹

효성그룹이 첨단소재를 중심으로 한 신설회사 설립을 통해 2개 지주회사 체제로 재편하면서 형제 독립경영 구조로 변화한다.

23일 효성그룹의 지주사인 ㈜효성에 따르면 이날 이사회는 효성첨단소재를 중심으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HIS)과 효성토요타 등 6개 사에 대한 출자 부문을 인적분할해 신규 지주회사 '㈜효성신설지주'(가칭)을 설립하는 분할 계획을 결의했다.

신설회사는 조현상 부회장이 담당하며 매출 규모는 7조원대에 이른다. 분할비율은 효성 0.82 대 효성신설지주 0.18이다. 효성은 6월 임시 주주총회에서 회사분할 승인절차를 거친 뒤 7월 1일자로 공식출범시킬 계획이다.

효성신설지주는 효성첨단소재를 주축으로 글로벌 소재 전문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면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디지털전환(DX), 인공지능(AI) 사업을 활용해 데이터 솔루션 분야도 키운다.

이와 함께 국내외 공급망관리(SCM) 솔루션 관련 법인을 통해 글로벌 SCM 솔루션 사업도 함께 영위한다.

이번 지배구조 재편으로 효성그룹은 조석래 명예회장의 장남인 조현준 효성 회장이 이끄는 한 축과 삼남인 조현상 부회장이 이끄는 다른 한 축으로 그룹 지배구조가 변화한다. 신설지주회사의 이사회는 조현상 부회장(대표이사)과 안성훈 효성중공업 부사장(대표이사), 신덕수 ㈜효성 전무를 사내이사로, 권오규 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오병희 전 서울대병원장, 이상엽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총장, 김진수 ㈜툴젠 고문을 사외이사로 각각 내정했다.

한편 존속회사인 ㈜효성은 효성티앤씨, 효성중공업, 효성화학, 효성티엔에스 등 자회사의 핵심 사업 혁신과 성장잠재력 극대화,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신성장동력 육성을 통해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립하는 데 집중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