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공사 합계 부채 250조원…이자 비용 전년 대비 62% 증가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가 지난해 이자 비용으로만 6조원을 지출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가 지난해 이자 비용으로만 6조원을 지출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가 지난해에만 이자 비용으로 6조원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작년 말 한전과 가스공사의 부채를 더하면 249조8000억원이다. 특히 한전 부채는 202조4000억원으로 전년 192조8000억원보다 9조6000억원 증가하며 200조원을 넘어 섰다.

두 회사의 작년 이자 비용은 전년보다 2조3000억원(62%) 늘었다. 한전이 4조4000억원, 가스공사가 1조6000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57%와 75% 증가했다.

이자 비용 증가는 2021∼2022년 국제 에너지 가격이 폭등에 따른 누적 적자와 전기·가스 요금 인상에도 수익 구조가 정상화되지 못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한전은 지난해 3분기부터 분기별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2023년 전체로는 4조6000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한전은 2022년 이후 6차례 전기요금을 인상했다.

한전의 중장기 재무 계획에 따르면 총부채는 2027년 226조3000억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2023∼2027년 4년간 한전이 부담할 이자는 총 24조원이다. 이에 따라 한전은 올해도 순손실 가능성이 높다.

가스공사는 요금이 아직 원가 이하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1조5000억원대 영업이익을 냈지만, 이자 부담이 커지며 7000억원대 당기순손실을 냈다.

여기에 가스공사의 미수금이 2023년 말 기준 15조원으로, 전년 대비 3조7000억원 증가한 점도 재무악화에 영향을 줬다.

정부는 에너지 가격 급등기에 쌓인 이들 공사의 누적적자와 미수금을 해소하고자 에너지 요금 인상 로드맵을 마련하며 전기·가스 요금을 상당 폭 인상했었다. 하지만 물가 상승과 국민 부담 등을 고려해 당초 제시한 수준만큼 요금을 올리지는 못했고, 4월 총선을 앞두고 있어 공공요금 현실화 논의가 중단된 상황이다.

두 공사의 부채로 인해 송·배전망 등 국가의 에너지 인프라 건설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제10차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에 따르면 오는 2036년까지 전국의 송전선로는 현재의 1.6 배로 늘어야 한다. 투자 비용은 56조5000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한전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전력을 댈 동해 초고압직류송전(HVDC)망을 포함한 설비 투자에 총 15조6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계획 대비 집행률은 92%를 기록했다. 한전은 올해도 설비 투자에 지난해보다 2조원 늘어난 17조6000억원을 계획 중이다. 한전은 필요시 잔액이 74조9000억원인 한전채를 추가로 발행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도 2026년까지 가스 주 배관 440㎞ 구간을, 2028년까지 당진 LNG 생산 기지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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