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테크 미디어 데이 발표···"산업용 AI 실질 재무 가치 창출해"

포스코DX 산업용 AI가 적용된 물류센터에서 택배 물품들이 목적지 분류를 위해 바코드 스캔을 지나가는 장면. 사진/포스코DX
포스코DX 산업용 AI가 적용된 물류센터에서 택배 물품들이 목적지 분류를 위해 바코드 스캔을 지나가는 장면. 사진/포스코DX

포스코DX가 철강, 이차전지 소재 등 산업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AI 기술을 개발한다. 인공지능 전환(AX)를 목표로 잡았다.

포스코DX가 6일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에서 개최한 'AI 테크 미디어 데이'를 통해 산업용 인공지능 확산을 통해 인공지능 전환을 추진한다.

윤일용 포스코DX AI센터장은 "그동안 서비스형 AI 기술들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면 효율화, 자율화, 무인화 등 산업 현장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산업용 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라며 "산업용 AI야말로 실질적 재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적용한다. 자율화·무인화·최적화를 구현해 생산성을 높인다는 설명이다. 포스코DX는 올해 AI기술센터를 신설했다.

AI기술센터는 인지·판단·제어 분야로 나눠 AI 엔진을 개발한다.

인지 AI는 일반적인 2차원 영상 뿐만 아니라 넓은 현장을 가진 중후장대 산업에서 적합한 3차원 영상 데이터에 대한 딥러닝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성과를 내고 있다. 제철소에서 수십 톤의 철강재를 운반하는 크레인에 인지AI가 적용돼 무인화로 운영되고 있다. 이차전지 소재 공장에서는 산업용 로봇에 인지 AI가 적용됐다.

판단 AI 분야에서는 공장의 생산성 향상과 연결되는 작업 순서와 설비 할당을 판단한다. 제조업 특화 거대언어모델(LLM) 기술을 통해 설비 정보와 이상 현상 사이의 관계를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제어 AI 분야에서는 설비의 최적 운전을 자율적으로 도출하는 자동 제어를 지원한다. 고숙련 작업자들의 노하우를 딥러닝해 효율적인 생산활동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