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내외부 가공 라인에 협동로봇 투입···드릴링 자동화 시스템 구축

사진/레인보우로보틱스
사진/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15일 공시를 통해 KAI(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 KF-21을 위한 동체 구조물의 내부 및 외부 홀가공 라인에 협동로봇을 투입하고, 드릴링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41.5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2022년도 매출액 136억원 대비 30.5%에 해당되는 규모로, 기간은 3월 15일부터 11월 30일까지다.

특히 협동로봇 드릴링 시스템을 제조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세계 최초이며, 해당 시스템은 양사가 지난 3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협동로봇을 활용한 전투기 외관 부품 홀가공 자동화 시스템을 완성한 것이다.

양사는 협동로봇 드릴링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홀가공 작업 완료 후 각 공정별 내용을 데이터화하고 작업 현황을 실시간 확인하는 등 완전 자동화 시스템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그동안 작업자가 좁은 공간에서 불편한 자세로 드릴 작업을 수행하면서 부품가공에 불량이 발생되는 일이 빈번했던 점을 바탕으로 협동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제품 불량률을 낮추고, 작업자의 생산성은 물론 안전성까지 향상될 것이라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관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부하는 레인보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을 대한민국 최초 국산 전투기인 KF-21 제조 라인에 적용하게 된 점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 금번 계약을 통해 홀가공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유일 솔루션 회사임을 증명하였다"며 "세계 최초 협동로봇 드릴링 자동화 시스템을 제조 현장에 투입하고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산 분야에 협동로봇을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