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가성비·초고층' 현대건설 '하이퍼엔드'

포스코이앤씨가 제시한 여의도 한양 재건축안
포스코이앤씨가 제시한 여의도 한양 재건축안

여의도 1호 재건축이란 상징성이 걸린 한양아파트의 시공사 선정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뎌 현대건설과 포스코이앤씨가 사활을 건 수주전에 나섰다.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은 기존 588가구를 최고 56층, 아파트 956가구로 재건축하는 사업이다.

17일 현대건설과 포스코이앤씨 등 건설사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하이퍼엔드'를 내세운 고급화 정책을, 포스코이앤씨는 가격 경쟁력과 초고층 빌딩 시공능력을 앞세우고 있다.

먼저 포스코이앤씨는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인 '오티에르'를 내세우면서도 3.3㎡당 798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공사비를 제안했다. 최근의 자재비 및 인건비 급등세를 고려하면 시공사의 수익을 가능한 최소화한 조건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일반분양으로 수입 발생 시 소유주 환급금 지급과 사업비 대출을 선상환한 이후에 공사비를 받는다는 조건도 제시했다.

일반적으로 시공사는 일반분양 수입 발생 시 공사비 우선 상환이라는 조건을 내걸어 소유주 입장에선 환급금 지급과 사업비 대출 상환 시기가 미뤄지며 각종 이자 비용이 증가하는데, 공사비를 나중에 받겠다는 안을 제시한 것이다.

여의도 한양의 공사 기간이 약 57개월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한 이자비용 절감 효과로 소유주 측은 환급금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회사의 이익을 최소화하더라도 소유주의 이익을 최대화하겠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여의도 최고층 건물인 '파크원'을 시공한 경험도 포스코이앤씨의 강점이다. 한양아파트는 상업지역에 속해 최고 56층까지 설계가 가능한데, 포스코이앤씨가 바로 인근에서 초고층 건물 건설 기술력을 입증했기 때문이다.

한편 현대건설은 최고급 주거 브랜드인 '디에이치'를 접목한 '디에이치 여의도퍼스트'를 제안하면서 하이엔드를 넘어선 '하이퍼엔드' 단지를 제안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건축 그룹인 SMDP와 협업해 한강 조망을 극대화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유명 리조트 조경에 특화된 SWA 디자인 그룹, 미국 비벌리힐스의 최고급 저택 프로젝트에 참가한 디자이너 등과도 협업하기로 했다.

현대건설은 3.3m당 824만원의 공사비를 제안하고, 동일 평형 입주 시 100% 환급, 신탁방식 최초 사업비 100% 현대건설 금융 조달, 100% 확정공사비 등의 금융 조건을 내걸었다.

아울러 시공능력평가 2위, 5년 연속 도시정비사업 수주 1위 등의 기록, 브랜드 인지도 등도 현대건설의 강점이다.

지난 13일에는 윤영준 대표이사가 직접 현장을 찾아 원가를 초과하더라도 최고의 품질과 소유주에게 제시한 개발이익을 극대화한 사업 제안을 반드시 지킬 것을 당부해 화제가 됐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재건축 사업 수주 현장에 대표이사가 직접 방문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회사가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 수주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며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여의도 한양아파트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재건축 후 여의도 일대가 강남과 겨룰만한 지역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돼서다.

여의도에선 한양 외에도 공작, 대교, 시범 등 준공 50년차에 진입한 여의도 아파트 10여개 단지가 동시다발적으로 재건축을 추진하는 등 재건축 단지가 줄지어 대기 중이다. 또 종상향을 통해 초고층 아파트로 재탄생할 길이 열리면서 사업성도 높게 관측된다.

양 건설사는 내주 홍보관 등을 통한 막판 표심잡기에 주력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수주 결정 이후 동시다발적으로 재건축이 추진되는 여의도 다른 아파트 단지에 대한 관심도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