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전기차 모델 협상 성공 시 1조5000억원 규모"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가 미래 동력 확보를 위해 부산공장에 1000억원이 넘는 자금을 투자한다.

18일 부산시에 따르면 르노코리아자동차는 '미래차 생산기지 구축을 위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하이브리드 등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생산기지를 부산공장에 구축다.

협약 체결식에는 박형준 시장,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자동차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2028년까지 부산공장에 미래차 생산을 위한 생산기지 구축, 설비 교체 비용 1180억원을 투자하고 이에 맞춰 신규 인력 200명을 고용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르노코리아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신차 개발·생산프로젝트인 '오로라 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

스테판 드블레즈 대표는 "부산에 위치한 경쟁력 있는 차량 부품업체와 우수한 연구개발(R&D) 기반 시설은 부산에 신차 프로젝트를 유치할 수 있는 큰 장점"이라며 "이번 투자와 함께 르노코리아는 오로라 프로젝트에 7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르노 본사와 차세대 전기차 모델의 부산공장 생산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 협상이 성공하면 오로라 프로젝트 7000억원을 포함해 2027년까지 총 1조5000억원 규모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시는 르노코리아의 투자가 부산지역 자동차산업이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하고 전후방 산업 연계 발전, 우수 인력 유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강서구와 기장군 일대에 '이차전지·모빌리티 기회발전 특구'를 추진하면서 르노코리아의 미래차 생산기지 구축도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도모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5월부터 지산학이 참여하는 '수출주도 미래차산업 혁신성장 기술지원 기반 구축사업'과 '수출주도 미래차 상생 협력형 핵심부품 연구개발 지원사업'과의 시너지도 기대하고 있다.

박 시장은 "자동차산업은 전·후방산업과 연계성이 높아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산업 중 하나다"며 "부산 제조업 매출 1위 기업인 르노코리아의 미래차 개발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부산이 글로벌 미래차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