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종합·전문 건설사 폐업 신고 2월에만 500곳 넘어서

총선 이후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로 건설사들이 잇따라 도산할 것이란 ‘4월 위기설’이 정부의 진화 노력에도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는 서울시내 한 공사 현장. 사진/연합뉴스
총선 이후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로 건설사들이 잇따라 도산할 것이란 ‘4월 위기설’이 정부의 진화 노력에도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는 서울시내 한 공사 현장. 사진/연합뉴스

총선 이후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로 건설사들이 잇따라 도산할 것이란 ‘4월 위기설’이 정부의 진화 노력에도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대형·중견건설사들 사이에서는 신용등급 강등이, 중소형 종합·전문건설사에서는 폐업이 속출하고 있어서다.

26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는 지난 22일 시공능력평가 32위인 신세계건설의 신용등급을 A(부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강등했다.

신새계건설은 지난해 공사원가·미분양의 급증으로 1878억원의 누적 영업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아울러 전국에서 미분양이 가장 많은 대구지역에 사업장이 집중된 점, 2800억원의 PF보증금액 규모도 신용등급 하향에 영향을 미쳤다.

건설사의 신용등급 하락은 PF 이자 비용 부담과 자금난 가중을 초래해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어 4월 위기설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이와 같은 신용 강등이 올해 들어 빈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신평은 지난달 시공능력평가 5위의 GS건설의 무보증 사채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내렸다. 검단 아파트 붕괴 사고로 인한 영업손실, 영업정지 처분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를 반영한 것이다.

아울러 시공능력평가 27위의 한신공영, 52위의 대보건설이 각각 BBB-(안정적)에서 BBB-(부정적)으로 강등됐다.

중견~중소 종합․전문건설사에서도 수익성 악화와 미분양 급증으로 인한 법정관리와 줄폐업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에만 시공능력평가 105위의 새천년종합건설과 122위의 선원건설 등 7개사가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미분양에 따른 공사 미수금이 급증하면서 손실 반영을 감당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월 말 기준 6만3755가구에 달해 전월 대비 2% 늘었고, 특히 악성미분양인 준공후 미분양도 1만1363가구로 37개월 만에 최대인 상황이다.

또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KISCON)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폐업한 종합건설사는 68곳으로 전년 동월(51곳) 대비 33.33%나 늘었다. 전문 건설사의 경우 426곳 문을 닫아 전년 동월(377곳) 대비 12.99% 증가했다. 2월에만 500곳 가까운 종합․전문건설사들이 문을 닫은 것이다. 1~3월에 걸친 총 폐업 건수는 929곳에 달한다.

다만 정부는 ‘4월 건설 위기’에 대해 기우라고 일축하고 있다. 지난 21일 금융감독원이 건설유관업체·금융지주사 간담회를 열어 “건설사의 유동성 위기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분석한 것에 이어 24일에는 대통령실까지 진화에 나섰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지난 24일 KBS 일요진단을 통해 “4월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단언컨대 전혀 없다”며 “부동산 PF와 관련해 규제의 합리적인 개편과 결합된 금융시장의 안정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금리 환경이 개선되고 있는데다, 건설 부분에서도 제도적 변화를 통해 개선될 부분을 찾아가고 있고 면밀한 모니터링을 실시 중이라고도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이번 주 공사비 갈등과 부동산 PF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한 건설경기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다. 대책에는 ▲공사비 현실화 부동산 ▲PF 및 미분양 문제에 대한 관계부처 합동 대책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