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나카드
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는 다음 달 1일부터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를 26종에서 41종으로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앱을 통해 무료 환전하고, 트래블로그 카드로 결제 및 출금 수수료 없이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내가 원하는 환율로 원하는 시점에 24시간 365일 모바일로 실시간 환전이 가능한 점과 여행적금-환전-결제-보험 등 해외여행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원스탑(ONE-STOP)으로 해결이 가능해 해외 여행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달 트래블로그 가입자 수는 400만을 돌파하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다음 달 1일부터 트래블로그에서 이용 가능 통화가 41종으로 확대된다. 기존 26종에서 남아공, 브라질, 이집트 등 무려 15종을 추가한 이번 확대는 26종으로 운영된 지 불과 6개월 만에 이뤄졌다. 

이제 전 세계 어디서나 트래블로그 하나면 현금없이 여행할 수 있다. 현재 주요통화(달러, 엔화, 유로, 파운드)와 기타 통화까지 41종 모든 통화에 대해 환율우대 100%(무료환전)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트래블로그가 전 세계 유일하다.

트래블로그를 이용한 고객이 아낀 돈은 777억원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7월 18일 출시 이후부터 2024년 3월 22일까지 트래블로그 3대 주요 혜택으로 고객이 아낀 금액을 집계한 결과 ▲환율우대 100%로 아낀 환전 수수료는 433억 ▲해외 이용수수료 무료로 아낀 금액은 223억 ▲해외 ATM인출수수료 무료로 아낀 금액은 121억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환산하면 트래블로그 이용 고객은 매일 약 1억2600만원, 월에는 약 38억5000만원의 수수료를 아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여신금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4년 2월 하나카드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은 40.2%를 기록했다. 처음으로 40%를 돌파한 것으로 2023년 1월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14개월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하나카드가 기록한 40.2%는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중 역대 최고 점유율이다. 트래블로그 출시 전인 2022년 6월과 비교해 해외 체크카드 이용금액은 3배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20%포인트가 상승했다.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의 사용자 패턴 및 여행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2023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여행한 나라는 일본·베트남·미국·프랑스·태국 순으로 나타났으며 2023년 겨울 기간(2023년 12월~2024년 2월) 방문자가 많은 도시는 도쿄·오타루·오사카·후쿠오카·지바 순으로 모두 일본 도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리적 접근성과 엔저에 따른 환율 이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하나카든 설명했다. 2023년 겨울(2023년 12월~2024년 2월) 시즌 이용회원수 상위 30개 도시 중 전년 겨울(2022년 12월~2023년 2월) 대비 방문자가 큰 폭으로 증가한 도시는 홍콩·타이페이·다낭·호치민·방콕 순이었다.

트래블로그 사용자의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전체 이용자 중 MZ세대 비율이 약 70%를 차지했으며 그 중 46%가 일본여행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도쿄, 오타루, 오사카가 인기 있었다. MZ가 선택한 도시 중 일본 외에는 파리·다낭·런던·싱가포르 순이었다. 

연령대별 선호하는 나라도 차이가 뚜렷했다. MZ세대의 경우 일본, 프랑스, 영국의 비중이 높고 시니어의 경우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트래블로그 데이터로 예측한 2024년 봄 시즌 인기 해외여행지는 이탈리아·프랑스·미국·싱가포르·영국 순이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트래블로그는 올해도 고객의 눈높이에 발맞춰 혁신하고 있다"며 "향후 신상품 론칭을 통한 라인업(Line-Up) 확대 및 '심플 모드' 출시 등을 통해 '대한민국 1등 여행 카드!', '국가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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