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이래 첫 전사 구조조정…"비용 감축 노력 지속"

이마트 제13기 정기 주주총회. 사진/연합뉴스
이마트 제13기 정기 주주총회. 사진/연합뉴스

이마트 강승협 주주총회 의장 겸 신세계프라퍼티 지원본부장은 28일 올해 상품과 가격 경쟁력 확보 중심으로 이마트 본업 경쟁력을 강화해 매출과 수익 반등을 다짐했다.

강 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부영 태평빌딩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올해도 소비침체가 지속되고 시장 내 경쟁이 더 심화할 것"이라면서도 "새로운 이마트로 재도약하기 위해 2024년은 '이마트 제2의 창업'의 해로 업계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본업 경쟁력을 회복하고 의무휴업 규제 폐지 확대에 따른 기회를 적극 활용해 매출과 수익 반등에 중점을 두겠다"며 "상시 저가 가격 리더십을 회복하고, 킬러 아이템(효자 상품)을 기획해 집객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창립 이래 처음으로 전사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한 이마트는 비용 감축에 대한 의지도 강조했다. 이마트는 "매장 운영의 구조적 개선을 위해 업무 전반에 간소화 프로세스를 구축해 인력 운영과 배치를 최적화하고, 에너지 점별 관리체계 확충 등을 통해 비용 감축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잇단 신용등급 하락에 대해서는 "비핵심 자산 효율화와 차입금 규모 지속 관리를 통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겠다"며 "이를 통해 증대된 이익은 중장기 외형성장 및 가격 경쟁력 강화에 활용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외형성장을 재개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마트는 "연내 최소 5개 이상의 출점 대상지를 확보하고, 새로운 형태의 '그로서리 전문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로 신규 출점을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트레이더스는 마곡 등 기 확보된 대상지에 출점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이마트 기존점을 미래형 쇼핑몰로 지속 개편하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해외 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해 신규점 출점과 진출 국가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마트는 지난해 사상 첫 연간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경영 효율화 차원에서 폐점포로 남은 서부산점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한채양 이마트 대표와 임영록 신세계 경영전략실장·전상진 이마트 지원본부장 등 3명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