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선박들이 26년째 명품(名品) 판정을 받으며 ‘조선강국 코리아’의 위상을 세계에 떨쳤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이 회사에서 건조된 선박 3척이 ‘2008년 세계 우수 선박’으로 선정됐다고 18일(화) 밝혔다.

이로써 1983년부터 조선 수주·건조량 세계 1위를 고수한 현대중공업은 매년 1~4척의 선박을 명품 선박으로 등록, 총 40척의 ‘세계 우수 선박’을 건조하게 됐다.

세계 우수 선박은 미국의 「마리타임 리포터(Maritime Reporter)」, 「마린 로그(Marine Log)」, 영국의 「네이벌 아키텍트(Naval Architect)」등 세계 3대 조선·해운전문지가 매년 그해 건조된 선박 중 품질과 성능,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선박들을 선정한 것이다.

이번에 선정된 현대중공업의 선박은 스위스 MSC사의 1만 1천7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MSC 이바나(IVANA)」, 일본 NYK사의 6천500TEU급 컨테이너선 「NYK 테세우스(THESEUS)」, 노르웨이 솔방(SOLVANG)사의 6만㎥급 LPG운반선 「클리퍼 말스(CLIPPER MARS)」 등 3척이다.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선박 중 가장 큰 「MSC 이바나」호는 길이 363, 폭 45.6, 높이 29.7미터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으로 갑판 넓이는 축구장 4개 크기와 맞먹고, 길이는 63빌딩(249미터)보다 114미터, 프랑스 에펠탑(300미터)보다 63미터 길다.

「NYK 테세우스」호는 29인치 TV 78만여 대 또는 휴대폰 3천250만여 대를 싣고 시속 25노트의 빠른 속도로 운행할 수 있는 초고속 컨테이너선이다.

‘선원들의 크루즈’란 별명을 가진 「클리퍼 말스」호는 고성능 인터넷 안테나인 「V-세트(Set)」 등 최첨단 장비를 장착하고, 고급 자재로 선실을 마무리하는 등 승조원들의 뛰어난 근무환경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선박들 모두 시리즈 선박 중 하나라는 것이 눈길을 끈다. 시리즈 선박은 선주사가 같은 선형으로 여러 척의 선박을 발주하는 형태인데, 반복되는 공정 속에서 선박의 품질이 향상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선종과 품질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조선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