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행사 참석차 공식 방문한 페루에서 한국의 대표 기업인으로서 인상 깊은 민간외교 활동을 펼쳤다.

SK그룹은 최 회장이 지난 20일(이하 현지 시간 기준)부터 페루에서 개최된 APEC 회의 기간 중 알란 가르시아 대통령 등 페루 각계 고위층 인사들을 잇따라 만나 SK그룹과의 협력강화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최 회장은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이명박 대통령 수행 경제 사절단의 일원으로 지난 20일 페루 수도 리마에 도착한 후 APEC 최고경영자 회의(CEO Summit) 등에 참석했으며, 25일(한국 시간) 귀국할 예정이다.

최 회장은 22일 한국, 미국, 중국 등 APEC 21개 회원국 정상 및 아태지역 최고경영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틀째 열린 APEC CEO Summit 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기조연설 때 기업인을 대표하여 전체 참석자들에게 이 대통령을 소개하는 연설을 했다.

이에 앞서 최 회장은 21일 APEC CEO Summit 개막식 때는 가르시아 페루 대통령의 기조연설에 이어 역시 21개국 CEO를 대표하여 가르시아 대통령을 소개하고 그의 연설에 감사를 표하는 연설을 했다.

최 회장은 “가르시아 대통령은 취임 후 페루의 경제안정 등에 크게 기여했다”며 “가르시아 대통령의 리더십과 국민들의 열정이 더해져 페루가 남미에서 가장 성공적인 경제 발전을 이루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이 회원국 기업인을 대표하여 이번 APEC 회의를 주관한 페루 대통령과 우리나라 대통령을 소개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SK의 위상은 물론, 대한민국의 위상을 크게 드높였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또 SK가 중남미 진출의 전초기지로 삼고자 하는 페루에서 APEC행사가 열린 것을 계기로 대대적으로 펼친 ‘APEC 마케팅’의 최전선에 직접 뛰어들어 맹활약했다.

최 회장은 20, 21일 가르시아 대통령과 메르세데스 알라고스 아라오즈 통상관광부 장관 등을 APEC 행사장 입구의 SK그룹 홍보전시 부스로 초빙하여, 한국의 경제적 위상과 SK의 글로벌 사업 현황 등을 설명했다. 또 페루 최대 기업집단인 브레시아 그룹의 브레시아 마리오 까페레타 회장도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별도로 최 회장은 SK에너지 유정준 R&C CIC 사장 등과 함께 페루 총리 공관에서 예후데 시몬 무나로 총리를 만나, SK와 페루 정부 및 업계 간의 협력강화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SK는 페루 경제성장의 동반자로서 지속적인 기여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 페루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SK그룹은 ‘APEC 마케팅’의 일환으로 현지 일부 신문에 “한국과 SK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장과 번영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메시지와 SK의 글로벌 사업 지도 등을 담은 광고를 게재하여 큰 주목을 받았다.

최 회장은 또 21일 페루의 사회공헌 관련 NGO 중 하나인 프로시너지(Pro Synergy)를 방문하고, “SK는 ‘행복경영’을 페루에서도 뿌리내려, 페루 국민과 사회에 기여하는 ‘페루 인사이더(Peru Insider)’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차이나 인사이더’를 강조해온 최 회장이 ‘페루 인사이더’라는 표현을 쓴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중국에서와 마찬가지로 페루에서도 더욱 활발한 경영활동과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SK그룹은 2007년 페루 대지진 복구 성금 30만 달러를 지원한 것을 비롯, 지금까지 피해지역의 52개 학교와 5개 의료시설 복구비용 등으로 총 600만 달러를 지원했으며 추가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페루 현지의 10여 개 주요 언론매체들은 최 회장의 페루 방문을 전후해 SK그룹이 페루에서 추진 중인 종합석유화학 공장 건설 계획 등을 소개하는 기사를 앞다퉈 내보내며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페루 최대 일간지인 ‘엘 꼬메르시오(El Commercio)’는 지난 18일자에 최태원 회장 사진과 함께 SK의 사업계획을 상세히 소개하고, “석유화학산업은 페루 경제가 GDP 1천억 달러 규모를 넘어 5천억 달러 대로 진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산업”이라는 SK에너지 유정준 R&C CIC 사장의 설명 등을 덧붙였다.

권오용 SK그룹 브랜드관리실장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각국 간 협력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에서 최태원 회장의 ‘발로 뛴 민간외교’가 경제난 극복과 한국-페루 간 FTA 등 협력 증진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