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대리점주들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 및 영업사원 추가고소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욕설우유' 파문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남양유업이 이번엔 마트 판매직원의 인건비를 대리점에 떠넘겼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남양유업 전·현직 대리점주 10명은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과 4개 지점 직원 등을 추가로 검찰에 고소했다고 13일 밝혔다. 대리점주들의 고소 대리업무를 맡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은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검에서 이들을 마트 판매직원들의 인건비 전가 혐의로 추가 고소했다.

민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마트, 롯데마트 등이 남양유업에 판매여직원의 파견을 요청해 그 인건비를 남양유업에 전가했고 남양유업은 이 인건비의 65%를 다시 대리점에게 전가한 사실을 밝혀냈다"고 주장했다.

민변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대형마트의 요구에 따라 제품 판매사원을 파견 형식으로 마트에 지원하고 있는데 이들 파견 판매사원의 인건비 비용 중 35%를 남양유업 본사가, 나머지 65%를 대리점주들이 떠안고 있어 해당 대리점주들이 피해를 받아왔다.

민변이 검찰에 증거로 제출한 한 대리점주의 은행 입출금 내역에 따르면 2009년 12월 4명의 판매직원들에게 233만원, 2010년 2월에도 같은 사람들에게 230만원을 송금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변은 "이번 추가 고소로 남양유업의 물량 밀어내기 등의 범죄 행위가 일부 영업지점의 일탈이 아닌 본사 지시에 따른 조직적 범죄임이 분명히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리점 업주들로 구성된 '남양유업대리점피해자협의회'는 남양유업이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해 제품을 강제로 떠넘기는 이른바 '밀어내기'를 하고 있다며 홍 회장 등 임직원 10여명을 검찰에 고소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