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경영 기업 조건없이 살린다' 역풍 불라…정부‧채권단 "경제 파장 고려해 STX 살리되 오너 책임져야"

 

▲ 강덕수 STX그룹 회장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유동성 위기에 빠진 STX그룹의 강덕수 회장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지고 있다.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STX를 살리기는 해야겠지만 부실경영에 대한 오너의 책임문제는 짚고 넘어가야겠다는 정부와 채권단의 압박이다.

 

16일 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STX 그룹을 조선업 중심으로 살리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정부와 채권단은 회생조건으로 강 회장에게 사재 출연 등을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강 회장 역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분을 포함한 모든 기득권을 내놓고 백의종군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와 채권단의 압박강도가 높아진데는 STX내부경영실태가 허점투성이였다는 실사결과가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채권단은 최근 STX 내부 현황을 조사분석한 결과 주요 계열사에 강 회장의 친인척들이 대거 포진하는 등 인사시스템이 전문경영과 거리가 멀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강 회장 일가가 대주주로 있는 STX건설은 일감몰아주기 의혹을 받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장에 산업파급효과만 고려하고 오너가의 경영책임론에 대한 문제제기없이 자금지원에 나선다면 부실기업과 기업을 이끌어온 경영진들을 조건없이 연명해줬다는 비난여론에 역풍을 맞을 수도 있으며, 다른 부실기업들의 도덕성 해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채권단의 현실적인 고민도 영향을 준 모습이다. 만약 구조조정후 남아있는 STX계열사들의 부실이 계속될 경우 자칫 '밑빠진 독에 물붓기'로 전락해 'STX 리스크'가 관련 채권은행 등 금융권으로도 번져 동반부실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가 그것이다.

향후 STX가 조선중심으로 재편된다고 해도 조선해운업이 장기불황국면에 있다는 점은 수익성 문제로 귀결된다. 특히, STX의 경우 국내 조선 빅3와 달리 고부가가치 선박비중이 낮아 중국 등 후발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에 놓여 있다는 점은 미래전망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분류된다. 또,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과 투자에 나서려고 해도 계열사 매각으로 들어올 자금이 남게되는 계열사 재무구조 개선에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여지가 많지않다.

이는 그동안 채권단들이 STX와의 자율협약과 자금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배경이 됐다는 업계의 평가다. 때문에 이번 강 회장에 대한 채권단의 압박은 '최소한의 자기방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채권단은 자율협약을 신청한 STX와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정밀실사후 채무 재조정과 자산매각 및 구조조정 등이 포함된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정식으로 자율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