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차원서 고객상담사 등 비정규직 2500명 정규직 전환해 동일한 처우
재계수장인 허회장은 수범보여야 할 일감몰아주문제에선 시정노력 하지않아

▲ GS그룹 허창수 회장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GS그룹이 정부의 상생정책과 관련 다소 헷갈리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부의 경제민주화정책과 관련, 일부 문제에서는 진취적인 결단을 내리는가 하면 오너의 배불리기와 직결되는 문제는 애써 외면하는 듯한 모습이다. 특히 재계수장이기도 한 허창수 회장이 수범을 보여야할 분야인 일감몰아주기는 그동안 비판여론이 높은데도 이를 개혁할 의지가 없어 보인다.

GS그룹은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비정규직 25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GS그룹이 뒤늦게나마 비정규직 직원들을 정규직 전환한 것은 시의적절하며 환영할 만한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GS그룹 내 비정규직 4900여 명 중 51%에 해당하는 인원이며, 이번 결정으로 GS그룹의 비정규직 비율은 19.3%에서 9.5%로 낮아지게 된다.

그룹측에 따르면, 상품진열, 계산원, 고객상담사 등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직무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직원들이 정규직 전환 대상이며, 계열사별로는 GS리테일 2150명, GS샵의 자회사 GS텔레서비스 350명 등 총 2500명이 전환된다.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직원들은 정년 보장, 처우·복리후생 등에서 기존 정규직 직원들과 동일한 처우를 받게된다. 업계는 이번 GS그룹의 결정에 대해 동반성장 기조에 부합하는 조치라고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하지만 GS그룹은 새정부 경제민주화과제중의 하나인 일감몰아주기에 대해서는 그동안 따가운 여론의 눈총을 받아왔지만 이를 과감하게 시정하겠다는 노력의 흔적은 보이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그동안 일감몰아주기를 두고 일었던 비난여론을 ‘물 타기’ 해보자는 의도가 숨어있는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품기도 한다.

새정부와 정치권에서는 일감몰아주기를 편법승계의 대표적 사례로 지목하고 총수일가의 사익편취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규제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으며, '일감몰아주기 과세' 시행도 내달로 임박한 상태다. GS그룹의 허 회장은 전경련회장이라는 점에서 정부정책에 호응하고 일감몰아주기라는 잘못된 관행을 시정하는데 재계의 수범을 보여야할 입장에 있다.

그런데도 GS그룹은 이 문제가 오너일가의 배불리기와 직결된 민감한 사안이어서인지 현재까지는 개선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른 재벌그룹에 결코 뒤지지 않는 내부거래에 의한 오너일가의 세금 없는 부의 승계작업은 지속되고 있다.

GS계열사들과의 내부거래를 통해 고속성장을 거듭해온 GS네오텍과 GS ITM이 그 대표적 사례로 거론되고 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동생 허정수 GS네오텍회장이 회사의 고속성장에 따른 막대한 배당이익을 챙겼다는 점도 주목받은 바 있다. GS그룹 주력사인 GS칼텍스의 허동수 의장 역시 아들회사인 에이치플러스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때문에, GS그룹이 그동안 제기된 의혹들을 말끔히 씻어내지 않는 이상 이번에 비정규직 전환으로 나타난 GS그룹의 동반성장 실천의 의미가 자칫 퇴색될 수 있다는 우려도 없지 않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