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서울시교육위원 조사결과 "이 부회장 아들 부정입학 정황 포착" 밝혀
정치권,'대표재벌 오너의 아들 성적조작은 '실망을 넘어 분노를 부르는 일'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아들이 성적조작을 통해 영훈국제중학교에 부정 입학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삼성이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특히, 이는 국내대표재벌 부회장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음을 말해주는 것으로 본격화 되고 있는 삼성그룹후계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김형태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은 28일 "비경제적 사회적 배려대상자 합격자를 조사한 결과 이 부회장의 아들이 낮은 교과 성적에도 주관적 채점 영역에서 만점을 받아 합격권에 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영훈중학교 부정입학 대상자로 거론된 3명의 학생 중에 이재용 부회장의 아들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영훈국제중은 2013학년도 입학전형에서 교감과 입학관리부장, 교무부장 등의 주도로 특정 학생을 합격 또는 불합격시키기 위해 성적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아 왔으며,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한 달간 영훈국제중을 종합감사한 결과, 2013년도 비경제적 사회적 배려 대상자 입학전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합격을 내정한 학생 3명에게 주관적 채점 영역에서 만점을 주거나, 다른 지원자의 주관적 채점 영역 점수를 깍아 이들을 합격시킨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야권을 중심으로한 정치권에서도 성토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그동안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고 더욱이 봐주기 감사까지 해서 비리를 수수방관한 점에서 서울시교육청은 징계 대상”이라며, “서울교육청은 입학비리를 통해 특권층의 학교로 변질된 영훈중학교, 대원중학교의 국제중학교 허가를 당장 취소하고, 관리감독 및 감사를 책임졌던 인물들을 문책하라”고 말했다.

진보정의당 이지안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자타칭 초일류기업의 오너가 아들의 성적을 조작해 귀족학교에 입학시킨 일은 부끄러움과 실망을 넘어 분노를 부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영훈국제중과 교감 등 관계자 11명을 검찰에 고발했으며,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영훈국제중학교 입학 및 학교운영 관련 서류와 전산자료를 확보하고 학생의 학부모와 학교 사이에 돈거래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