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조사결과 "자금조달 은행 의존률 높고, 거래시 애로사항 존재 여전"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경제 구조를 중소기업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한 박근혜 대통령의 '중소기업 살리기' 행보에 발맞춰 은행권의 경영 초점이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강화에 맞춰지고 있지만, 높은 이자부담에 허덕이고 있는 중소기업의 대출 설움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27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국내 중소제조업체 300개를 대상으로 지난 2일부터 20일까지 중소기업 금융이용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들 중소업체들은 금융기관에서 자금조달을 할 때 '높은 대출금리'(20.2%)를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느낀다고 답했다.

또 '매출액 위주의 한도설정'(14.6%)과 '까다로운 대출심사'(13.2%)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중소제조업체의 외부자금 조달형태는 '은행자금'이 78.4%로 월등히 높았고, '정책자금'(14.9%)과 '비은행금융기관자금'(2.5%) 등의 순이었다. 은행 자금 차입 때 대출조건은 '부동산 담보'(37.1%)와 '순수신용'(22.5%), '신용보증서'(17.5%)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내년 자금수요는 올해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전망했다.

중소업체의 61.5%가 내년도 자금 수요에 대해 '올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라고 응답했고, 소기업은 '자금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이 27.2%로 중기업(18.3%)보다 높게 나타났다.

최복희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장은 "올해 금융권 가계대출 제약으로 인한 풍선효과로 중소기업 대출이 확대된 상황"이라며 "내년도에 중소기업 대출규모와 대출금리의 안정적 운영 및 소기업 대출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창조금융의 일환으로 기술평가 등 기업의 성장성 평가가 중시되는 만큼 매출액 기준과 서류중심 대출심사 관행에서 벗어나 전반적인 중소기업 심사 및 평가체계에 대한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