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소비자연대 조사,저렴하다는 2.1%에 불과…수리요청 많은 품목은 TV로 34%

소비자의 64%가 가전제품 수리비가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전제품은 제품자체의 가격이 높다보니 소비자들은 제품을 버리기보다는 수리를 한다. 하지만 이런 수리비가격 또한 소비자들의 부담이 되고 있다.

 녹색소비자연대가 최근 3년 이내 가전제품을 수리한 적이 있는 소비자 700명을 온라인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63.9%가 비싸다고 답했다고 30일 밝혔다. 반면 저렴하다는 응답률은 2.1%에 불과했다.

 수리비는 5만 원 미만이 42.9%로 가장 많았고 5만∼10만 원(34.0%), 10만∼50만 원(21.4%), 50만 원 이상(1.7%) 등의 순이었다. 녹소연이 올해 상반기 `1372 전국소비자상담센터'에서 접수한 가전제품 수리 상담 1천652건을 분석한 내용을 살펴보면 TV가 33.2%로 가장 많았다. 이어 김치냉장고(21.7%), 냉장고(15.9%), 전기밥솥(12.6%), 에어컨(8.1%) 등이 뒤따랐다.

 강남구 일원동에 거주하시는 주부 양모씨는 “쿠쿠밥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수리를 받으려하니, 원래 가격의 40%를 말씀하셨어요. 너무 높은 가격에 놀라서 수리를 고민해보기로 했어요. 40%로 수리를 하면 ‘차라리 새 제품 살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격이 너무 부담이었어요.”

 녹소연 관계자는 "제조사가 외주업체에서 부품을 반제품 상태로 공급받아 조립하는 부품 모듈화 때문에 고장 시 단품이 아닌 전체 부품을 통째로 교체해야 해서 수리비가 대폭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며 "수리비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를 위해 대안이 제공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가전제품의 수리비를 소비자들이 알 수 있게, 가격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제공 : 소비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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